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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지리 뱌쿠렌聖 白蓮의 모티브모토네타-게임( 동방 프로젝트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2012. 3. 30. 17:23
히지리聖라는 말의 유래는 본래 옛 일본에서 해의 움직이나 천지만물에 대해 매우 능통한 자. 즉, 태양의 제사장 혹은 주술사를 가르키는 히지리日知り를 그 뿌리로 하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황을 달리 부르는 말이 되었습니다. 1
대륙(중국과 한반도 삼국)에서 불교가 전파됨에 따라, 히지리日知り는 천황을 가르키는 말에서 학문과 덕이 높은 고승이나 성인聖人을 칭하는 말 히지리聖로 변했습니다. 2
헤이안 시대平安時代에 들어섬에 따라 사원은 나라에 소속되어 나라의 관리를 받았고, 정토사상은 헤이안 귀족들만의 신앙이 되었어 이에 반발하는 자들이 생겨나고
헤이안 중기부터 "사원도 속세나 매한가지다 혹은 서민들도 구제받아 마땅하다." 라 생각하는 자들이 국가 승려직을 그만두고 구제활동을 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대사원에 소속되지 아니한 승려나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는 편력 승려를 히지리聖라 불렀습니다. 더 따져보면 진언종과 정토종 승려를 부르는 말로 굳혀지게 되었죠.
불교에서는 연꽃을 더러운 물에서 더러움을 묻지않은 꽃을 피우는 것에서 더러움(번뇌)로 가득찬 세상속에서 더러움(번뇌)가 없는 경지에 이르는 것을 보고 보살이 홀로 안식을 위해 열반에 이르러 육도윤회에서 벗어나는게 아닌 깨달음을 얻지 못하는 중생의 구제를 위해 육도윤회를 떠나지 않는 것을 상징한다고 여깁니다.정토정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경전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에 의하면, 극락왕생하면 극락정토에서 연꽃 위에 다시 태어난다고 합니다. 3
실상묘법화경實相妙法蓮華經. 흔히들 법화경法蓮華經이라 줄이는 경전의 다른 이름으로 백련화경白蓮華經이 있고, 산스크리트어로는 सद्धर्मपुण्डरीकसूत्र saddharma-puNDariika-suutra라고하는데, puNDariika는 백련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뱌쿠렌의 모티브는 이미 잘 알고 계시듯 신귀산연기信貴山縁起에 나오는 묘우렌命蓮 뒷바라지하는 묘우렌 손위누이입니다.
신귀산연기信貴山縁起는 시기 산에 있는 쵸고손시 사朝護孫子寺에 내려오는 일본의 국보로, 시기 산信貴山에서 수행하던 묘렌命蓮의 기적담을 주제로 했습니다. 4
쇼토쿠 태자가 지금의 나라 현 이코마 군奈良県 生駒郡에 있는 산에서 모노노베 모리야를 토벌에서 이기길 기원했는데, 그때가 때마침 호랑이 해 호랑이 일 호랑이 시간이라서 하늘에서 비사문천이 나타나 반드시 이기는 전법과 가호를 내려 승리했다고 합니다.
이에 태자는 사천왕 상을 조각하고 절을 세우면서 신성한 경험을 한 산의 이름을 "믿으며 공경해야할 산信ずべし貴ぶべき山"이라는 뜻으로 시기 산信貴山이라 이름을 붙였습니다. 5
시간이 흘러 서기 910년 제 60대 다이고 천황醍醐天皇이 지병으로 고생하던 차에 묘우렌 쇼우닌命蓮上人에게 비사문천께 병이 낫기를 기원해달라 기도를 명했습니다.
<묘우렌의 기도로 다이고의 병을 낫게 하기 위해 침전枕殿으로 날아가는 검개호법동자剣鎧護法童子 6> 7묘우렌이 시기 산에 올라 비사문천을 모시는 절을 세우고 기도하자 신기하게도 병이 씻은듯이 낫게 되었죠. 이에 다이고는 이 절을 쵸고손시 사朝護孫子寺라 이름을 내려, 천황과 조정의 안정을 기원하는 절이 되어, 비사문천을 본존으로 하는 신귀산진언종信貴山真言宗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절이 열리게 된 직접적 계기인 이러한 이야기를 제 76대 코노에 천황近衞天皇 시기인 큐안久安 6년에 신귀산연기그림두루말이信貴山縁起絵巻로 적어 만들었다고 합니다. 8
묘우렌과 뱌쿠렌의 종파를 분류하자면 이 신귀산진언종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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