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충 추정한 환상향 의복문화와 모토오리 코스즈本居小鈴의 모티브
    모토네타-게임( 동방 프로젝트 )/동방프로젝트 2013. 4. 13. 01:43



    <酒処 飯処는 술집 , 음식집이란 의미입니다.>



     그림이 조막만 합니다만. 오른쪽 맥주를 든 아가씨를 보면 구두에 에이프런+코소데小袖를 착용한 것으로 보이고 다른 마을 사람들은 딱히 특이하지 않는 기모노를 입었습니다. 환상향은 근대화 이전인 에도 시대때부터 갈라져서 그런거 아니야? 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하쿠레이 대결계가 쳐진 것으로 추정되는 해는 1884~5년. 메이지 17년 18년이니 메이지 풍으로 보는게 타당합니다.


    메이지 시대쯤으로 추정하는 이유는 또하나 있습니다.

    일본은 메이지明治 2년[각주:1] 12월에 시부자와 에이이치渋沢栄一가 상농공민간 신분차이를 폐지하여 평민平民으로 다이묘大名 쿠게公家를 카조쿠華族로 무사 신분武士身分[각주:2]을 시조쿠士族로 통합합니다.


    그리고 2년 후 속칭 해방령解放令[각주:3]이라 하는 령을 통해 에타穢多 히닌非人[각주:4]을 폐지하고 평민과 통합 합니다. 위로는 화족 , 사족이 있지만 일단은 사민(농공상 + 천민)이 평등해지는 사민평등四民平等으로써 자리잡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서 각 직업별로 입지 못했던 색과 종류에 상관없이 옷을 입게 됩니다.


    동프내에서 마을 주민이 주가 되어 묘사된 에피소드가 그리 많지 않지만, 적어도 작중 알음알음 내비치는 설정을 보면 요괴와 친하게 지내는 사람이 따돌림을 받을지언정[각주:5] 직업간의 상하, 옷과 색의 차등은 없어 보입니다. 에도 시대가 문화적 배경이었더라면 신분 차가 어떻게든지라도 비추어졌을 겁니다.




     타이쇼 때부터 양화洋靴와 코소데와 같이 일본과 서양의 패션이 혼재된 패션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각주:6]


    타이쇼 쇼와 시기의 도회지의 부자와 모던 걸モダンガール[각주:7]은 오롯이 양장을 추구했습니다. 하지만 학생 혹은 대다수의 일본인들은 기모노를 그대로 입거나 기모노와 양장이 결합된 특이한 형태를 입었습니다.[각주:8]






    히에다노 아큐稗田阿求의 친구이자 영나암을 운영하는 모토오리 코스즈本居小鈴는 에도시대를 살았던 국학자国学者이자 의사인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 선생에게서 따온 캐릭터입니다.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는 이세 국伊勢国 마츠사카松坂의 목면상인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자라면서 가운이 기울게 됩니다. 노리나가의 어머니는 의술을 배워 의사가 되는 걸 권했고, 호우레키宝暦 2년(서기 1752년). 노리나가는 의사가 되기위해 교토京都로 의술을 배우러 갑니다.


    호리 겐코우堀元厚 밑에서 의술을 배우던 중. 겐코우가 세상을 떠나자 타케가와 코우쥰武川幸順에게 의술을 배우며, 호리 케이잔堀景山에겐 유학儒學 , 한학漢學을 배웠습니다. 


    그러던 차에 노리나가는 주자학 신봉자였던 케이잔과 반대되는 반주자학 유학자인 오규우 소라이荻生徂徠의 가르침에 마음이 와닿아 그의 밑에서 유학을 배웁니다. 그러면서 소라이가 지원하는 진언종 승려이자 고전학자인 케이츄우契沖를 알게 되죠. 그렇게 6년간 배운 후.


    호우레키宝暦 7년(1757년) 고향 마츠사카로 돌아온 노리나가는 의원을 개원하는 한편,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의 강의와 일본서기日本書紀 공부에 힘을 쏟습니다. 그리고 고사기에도 관심을 가지던 차에 국학자인 카모노 마부치賀茂真淵[각주:9]와 알게됩니다. 편지로 가르침을 내려주십사 부탁을 하다.


    호우레키 13년[각주:10]에 이세 신궁伊勢神宮을 참배하러 온 마부치를 만나 그에게서 만엽집万葉集 , 고사기古事記에 쓰인 문자. 고대 일본어를 표기한 만요가나万葉仮名를 사사합니다.

    이듬해인 메이와明和 원년[각주:11]부터 칸세이寛政 10년[각주:12]까지 약 35년간 고사기에 대해 연구하며 집필을 해 고사기 전편에 대한 해석과 그 주역을 담은 고지키덴古事記伝을 완성합니다.


    고사기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도 자신의 집 스즈노야鈴屋에서 문하인을 모아 강의를 해 스즈노야노 우시鈴屋大人라 부르기도 하며, 그가 죽을때 그의 문하인은 총 487명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야기꾼 히에다노 아레稗田阿礼가 외운 것을 오오노 야스마로太安万侶가 기록한 고사기古事記를 해독, 주역을 단 고사기전古事記伝을 썼다는 것을 모토오리 코스즈와 히에다노 아큐稗田阿求가 절친한 것으로,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각주:13]은 자신의 집에서 문하인들을 모아 강의한 것에서 따왔으리라 추정합니다.


    능력은 고사기를 연구하여 해석과 주역을 담아 고지키덴을 썼던 데서 유래한걸로 보입니다.





    2012/06/17 - [약간 미묘한 설정] - 환상향에서는 엔화円貨를 쓴다. 아마도


    2012/12/30 - [동방프로젝트] - 동방심기루 포스터와 체험판 CD , 체험판 다운로드


    2013/03/15 - [元ネタ 및 캐릭터 설정 탐구] - 미아레御阿礼 , 아레阿礼 그리고 미아레의 아이御阿礼の子 히에다노 아큐稗田阿求


    2012/08/26 - [약간 미묘한 설정] - 츠쿠요미라는 신


    1. 1869년 [본문으로]
    2. 사무라이侍 [본문으로]
    3. 穢多非人ノ称ヲ廃シ身分職業共平民同様トス [본문으로]
    4. 둘 다 (신토)더러움이 많은 것 , (불교)사람이 아니다.란 의미로 사람 취급을 받지 못한 천민을 가리킵니다. 시체를 처리하거나 옥졸등 기피받는 직책을 도맡았습니다. [본문으로]
    5. 령나암 [본문으로]
    6. 이런 타이쇼 시대의 독특한 서양과 일본 문화의 결합을 타이쇼 로망大正ロマン이라합니다. [본문으로]
    7. 개화기 강점기 당시의 우리네 신여성과 비슷합니다. [본문으로]
    8. 직업에 따라 제복을 입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본문으로]
    9. 후치마로淵満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본문으로]
    10. 1763년 [본문으로]
    11. 1764 [본문으로]
    12. 1798년 [본문으로]
    13. 동방영나암 1권 권말 단편 [본문으로]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