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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에쟈나이카ええじゃないか. 아무래도 좋잖아
    모티프/신화 종교 관련 2013. 4. 28. 21:37




    케이오우慶応 3년(서기 1867년) 여름. 미에 현 이세 시三重県伊勢市에 있는 황조태궁皇太神宮[각주:1]의 부적御札[각주:2]이 하늘에서 떨어진다는 소문이 나고야 근방[각주:3]에서 퍼지기 시작합니다. 이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매우 경사로운 일의 징조라며 사람들이 집 밖에 나와 여자는 남장을 하고 남자는 여장을 하고선,


    아무래도 좋잖아. 아무래도 좋지, 역한 것에 종이를 붙여
    えじゃないか、ええじゃないか、くさいものに紙をはれ…

     같은 하야시囃子[각주:4] [각주:5] 등을 연달아 외치며 마을들을 순회하며 춤을 추는 기이한 일이 일어납니다. 춤을 추며 외치는 말은 지방별로 조금씩 차이를 보이며, 점차 즉흥적으로 떠오른 추잡한 표현이 가사로 추가되었던 걸로 추정합니다.




    <얏토코세伊勢道中唄. 중간중간에 하야시가 들어있죠.>



     에도江戸와시즈오카 현静岡県, 미에 현三重県, 아이치 현愛知県 등을 포함하는 토우카이도우東海道[각주:6]와 오사카 부大阪府, 교토 부京都府, 효고 현兵庫県 일부를 가리키는 키나이畿内[각주:7] 등지에 널리 퍼진 이 운동은 


    카이노 쿠니甲斐国의 경우에는 황조태궁의 부적 말고도 시치멘다이묘우진七面大明神[각주:8] , 마리지천摩利支天[각주:9] , 아키하 산秋葉山[각주:10] , 다이코쿠大黒天[각주:11] , 수천궁水天宮의 부적도 있었다고합니다.


    당시엔 이 소동을 에도 시대江戸時代에 60년 주기로 일어난 대규모 이세 신궁伊勢神宮 참배인 오카게마이리お蔭参り[각주:12]의 일종으로 보는 시선이 강했습니다. 


    오카게마이리는 고용인이 주인에게 말하지 않고, 자식이 부모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참배를 떠난 것이 특징으로 어미가 자식을 내팽게치고 참배를 떠난 후 증거로 부적을 가져오면 용서받거나 이등이 엄격히 제한된 서민들(특히 농민)이 오카게마이리를 한다면 흔쾌히 허락되는 등[각주:13] 확실히 어딘가 이상한 흐름이었습니다.


    이런 오카게마이리는 에에쟈나이카ええじゃないか 소동을 마지막으로 메이지 시대에 들어섬에 따라 사라집니다.



    지방별 기록된 에에쟈나이카의 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今年は世直りええじゃないか(淡路)、

    日本国の世直りはええじゃないか、豊年踊はお目出たい(阿波)、

    御かげでよいじゃないか、何んでもよいじゃないか、おまこに紙張れ、へげたら又はれ、よいじゃないか(淡路)、

    長州がのぼた、物が安うなる、えじゃないか(西宮)、

    長州さんの御登り、えじゃないか、長と醍と、えじゃないか(備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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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세 신궁 내궁伊勢神宮内宮을 말합니다. 모시고 있는건 야타노 카가미八咫鏡. 즉 아마테라스 오오미카미天照大御神입니다. [본문으로]
    2. 오후다御札라 읽습니다. 타이마大麻, 오하라이御祓い라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아이치 현愛知県의 현청소재지 [본문으로]
    4. 장단을 맞추거나 흥을 돋우려고 연주하는 반주음악 [본문으로]
    5. 혼마카야- 토-코-세- 에에요-이야나- 아랴랴- 아코레와이세- 소-랴요-이토세- ホンマカヤートーコーセーエエヨーイヤナーアリャリャーアコレワイセーソーリャヨーイトセー와 같이 의미없는 추임새를 말합니다. [본문으로]
    6. 우미츠미치라고도 합니다. [본문으로]
    7. 우치츠쿠니라고도 합니다. [본문으로]
    8. 일련종日蓮宗에서 법화경의 수호여신으로 모시는 여신 [본문으로]
    9. 아지랑이陽炎의 신격화. 호신과 저축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선종禅宗과 일련종에서 주로 모십니다. [본문으로]
    10. 시즈오카 현静岡県에 있는 아키하 산에서 모시는 아키하곤겐秋葉権現 본지는 관음보살입니다. [본문으로]
    11. 일본 신화에서 나오는 오오쿠니누시大国主와 동일시 하는 신으로 일본 불교에서는 비사문천毘沙門天 , 변재천弁才天과 합쳐 삼면대흑천三面大黒天이라는 별개의 신으로 모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12. 60년 주기인 이유는 60년 마다 천명天命이 내려 대변화가 일어난다는 중국의 참위설讖緯說도 영향을 주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본문으로]
    13. 이자나기물질 2번 트랙 제목이기도 한 "소에게 이끌려 젠코우 사 참배牛に引かれて善光寺参り"라는 관용구로 유명한 젠코우 사善光寺와 닛코우 토우쇼우구우日光東照宮 참배 또한 통행허가서가 쉽게 발부되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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