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래 역사 관련2014. 1. 30. 02:41

 쥬우니지신十二時辰은 하루를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즉 십이지로 나눈 것으로 일본 독자적인 시간관념이 아닌, 동양 전반적인 시간개념을 말합니다.[각주:1] 우리나라에서도 십이시十二時라고 해서 쓰였습니다. 이 시간 개념은 국어시간에서 보셨던 고전 작품이나 한해 운세 보실 때 묻는 시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사주나 한해운세를 볼때엔 자시 축시 인시 묘시 진시 사시 오시 미시 신시 유시 술시 해시라고 표기하여 체크하거나, 24시간을 30분 혹은 2시간단위로 자른 것을 통해 표기하도록 하는데 이는 12지로 시각을 나타나는 전통적인 시간관념에 의거하기 때문입니다.


이 쥬우니지신을 좀 더 파고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24시간 개념으로 치면, 刻[각주:2]은 2시간이고

오후 11시 ~ 새벽 01시인 자시子の刻이고, 이 시각을 알리는 종을 아홉 번 쳤기에, 아홉 번째九つ[각주:3]라 불렀습니다. 

새벽 01시 ~ 새벽 03시인 축の刻를 여덟 번째八つ 

새벽 03시 ~ 새벽 05시인 인시の刻를 일곱 번째七つ 

새벽 05시 ~ 오전 07시인 묘시の刻를 여섯 번째六つ 

오전 07시 ~ 오전 09시인 진시の刻를 다섯 번째五つ 

오전 09시 ~ 오전 11시인 사시の刻를 네 번째四つ라 부르고, 

오전 11시 ~ 오후 01시는 오시午の刻가 되는데 이를 자시와 동일하게 아홉 번째九つ라 불렀습니다. 


 흔히 오전 12시를 정오正午라 부르는데, 이는 오시의 정가운데 이기 때문입니다. 자시의 정가운데. 즉 오전 0시를 우리는 자정子正이라 부르지만, 일본어에서는 正子[각주:4]라 씁니다.


오후 01시 ~ 오후 03시인 미시の刻는 앞선 오시가 다시 아홉 번째가 되어서 다시 내려가 여덟 번째八つ라 불렀습니다.

오후 03시 ~ 오후 05시인 신시の刻에는 일곱 번째七つ고, 

오후 05시 ~ 오후 07시인 유시の刻는 여섯 번째六つ 

오후 07시 ~ 오후 09시인 술시の刻에는 다섯 번째五つ 

오후 09시 ~ 오후 11시는 마지막인 해시の刻로, 네 번째四つ가 됩니다.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24시간에 대입시

십이지에서 딴 시간刻의 이름 

 시간의 이름

 정각에 치는 종

 비고

 오후 11시 ~ 새벽 01시

 자시 子の刻 혹은 子時[각주:5]

 야한夜半

 九つ[각주:6]

정가운데를 자정이라 함. 

 새벽 01시 ~ 새벽 03시

축시 の刻

 케이메이鶏鳴

 八つ[각주:7]

초목도 잠드는 시각[각주:8]
우시미츠丑三[각주:9].

 새벽 03시 ~ 새벽 05시

인시 の刻

 헤이탄平旦

 七つ[각주:10]

해가 뜨려는 시각 .

 새벽 05시 ~ 오전 07시

묘시 の刻

 닛슈츠日出

 六つ[각주:11]

해가 뜨는 시각. 

 오전 07시 ~ 오전 09시

진시 の刻

 쇼쿠지食時

 五つ[각주:12]

아침을 먹는 시각.

 오전 09시 ~ 오전 11시

사시 の刻

 구우츄우隅中

 四つ[각주:13]

해가 떠오르고 남을 향해 기우는 시각. 

 오전 11시 ~ 오후 01시

오시 午の刻

 닛츄우日中

 九つ[각주:14]

 해가 정남쪽에 있는 시각. 

 오후 01시 ~ 오후 03시

미시 の刻

 닛테츠日昳

 八つ[각주:15]

해가 서쪽으로 기울어감.
간식을 뜻하는 오야츠おやつ의 어원[각주:16]

 오후 03시 ~ 오후 05시

신시 の刻

 호지晡時

 七つ[각주:17]

저녁을 먹는 시각. 

 오후 05시 ~ 오후 07시

유시 の刻

 니치뉴우日入

 六つ[각주:18]

해가 지는 시각. 봉마시逢魔時[각주:19].

 오후 07시 ~ 오후 09시

술시 の刻

 코우콘黄昏

 五つ[각주:20]

해가 완전히 저문 시각.

 오후 09시 ~ 오후 11시

해시 の刻

 닌죠우人定

 四つ[각주:21]

사람이 나돌지 않아 조용한 시각. 

위 분류는 춘추좌씨전의 주석에서도 거론되는 시각 분류로 범동아시아적 시간개념입니다.


위 표는 세계시를 기준으로 한것이 아닌 지방시를 기준으로 하기에, 그 지방의 경도와 자오선에 따른 오차를 수정해야합니다. 어디까지나 저 시간은 정시법에 따른 것으로, 고대 일본에서는 지켜졌으나, 시간이 흘러 무로마치 시대室町時代 이후 일본에서는 지방과 계절에 따라 시간을 조금씩 수정했습니다. 

물론, 어떤 계절이 되든 묘시는 항상 해가 뜨는 시간이었고, 유시는 항상 해가 지는 시간이었죠. 



 이 한 시간刻 · 時을 크게 둘로 나누어 보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해당 시각의 전반부는 初를 붙이고, 나머지 반을 가리킬때는 正을 붙입니다. 


 

새벽 05시 ~ 새벽 06시

오전 06시 ~ 오전 07시

卯初

正 


 


 셋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습니다 40분 단위로 나눈 것으로, 이를 각각 죠우코쿠上刻, 츄우코쿠中刻, 게코쿠下刻 라고 합니다. 이 분할은 영야초에서도 쓰였죠.


 

 오전 07시 ~ 오전 07시 40분

오전 7시  40분 ~ 오전 8시 20분

 오전 8시 20분 ~ 오전 9시

 辰時

 辰の上刻

の中刻 

の下刻 



마지막으로 넷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도 영야초에서도 쓰였습니다. 


 

 오전 09시 ~ 오전 09시 30분

오전 09시 30분 ~ 10시 

10시 ~ 10시 30분 

10시 30분 ~ 11시 

 巳時

一つ 

二つ 

三つ 

四つ 

이 분류중 가장 유명한 것은 흔히 초목도 잠드는 축삼시라고 하는 丑三つ時[각주:22]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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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기본적으로는 같으나, 일본에서의 설명을 기준으로 하기에 소소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본문으로]
  2. 刻을 각이라 해야하지만, 時라고도 쓰는 경우가 있어, 각이라 하지 않고 시時로 번역함. [본문으로]
  3. 아홉 시로 보는 편이 더 합당할 수도 있지만, 시로 표현하면 앞서 십이지에서 따온 시각과 혼동되기에 굳이 ~번째로 표기함. [본문으로]
  4. 쇼우시 [본문으로]
  5. 이하 상동 [본문으로]
  6. 낮시각과 구분하기 위해 밤 아홉 번째(이 번째는 위 태그를 참조)夜九つ라고도 함. [본문으로]
  7. 미시와 혼동되지 않기 위해 밤 여덟 번째夜八つ라고도 함. [본문으로]
  8. 케이메이는 말 그대로 닭鷄이 우는鳴 시간이라는 뜻입니다. [본문으로]
  9. 이후 문장에서 설명할 예정입니다만. 오전 2시부터 2시 30분까지를 우시미츠. 축삼시라 하여 초목도 잠들고, 집도 3촌쯤 내려앉고 온갖 이매망량이 날뛰는 시각이라 여겼습니다. [본문으로]
  10. 신시와 혼동되지 않기 위해 새벽 일곱번째 暁七つ라고도 함 [본문으로]
  11. 유시와 혼동되지 않기 위해 밝아오는 여섯 번째明六つ라고도 [본문으로]
  12. 술시와 헛갈리지 않기 위해 아침 다섯 번째朝五つ라고도 [본문으로]
  13. 해시와 헛갈리지 않도록 낮 네 번째昼四つ라고도 [본문으로]
  14. 자시와 구별하기 위해 낮 아홉 번째昼九つ라고도 [본문으로]
  15. 축시와 구분하기 위해 낮 여덟 번째昼八つ라고도 [본문으로]
  16. 이 시간에는 군것질을 하였는데 그것에서 군것질을 오야츠おやつ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본문으로]
  17. 진시와 구분하기 위해 저녁 일곱 번째夕七つ라고도 [본문으로]
  18. 묘시와 구분하기 위해 해질녘 여섯 번째暮六つ라고도 [본문으로]
  19. 오우마가토키逢魔時. 오오마가토키大禍時. 타소가레도키黄昏時라고도 하며, 요괴가 날뛰기 시작하는 시각이라 여겨 이시기 밖에 나와있는걸 좋지 않게 여겼습니다. [본문으로]
  20. 진시와 구분하기 위해 초저녁 다섯 번째宵五つ라고도 [본문으로]
  21. 사시와 구분하기 위해 밤 네번째(4시)夜四つ라고도 [본문으로]
  22. 다른 표기로는 丑三つ刻. [본문으로]
Posted by R.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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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lclfls

    영야초 시간이 이거구나

    2014.10.22 23:1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