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幽玄이라는 말은 월래 중국에서 불도의 심오함을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하였는데 이게 뜻이 변하여 민중들에게는 사후세계를 칭하는 단어로 도교에서는 신선의 세계를 뜻하는 단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일본으로 넘어와서는 본래 뜻처럼 신묘함, 깊고 미묘하며 헤아리기 힘든 경지, 깊고 그윽한 정취, 우아함를 뜻하는 단어로 사용되었는데, 후지와라노 토시나리藤原俊成가

"와카는 (중략) 언어로 자수를 놓는 것과 같으며"
"와카는 꼭 화실의 많은 물감을 사용하고, 세공소가 정교한 여러 나무결을 가려내는 식으로 불러야 하는 것이 아니다."

 
  미사여구의 나열 등 당시 와카를 비판할때 사용된것에서 유래하여 일본 중세 문학의 미적 이념으로써, 깊은 여운이 남는 것 , 몽환적이고 절묘한 경지에 이르름을 칭하는 찬사로 변화하였습니다.

 
  카에데槭樹는 단풍나무를 뜻하는 말로, 하이쿠나 렌가같은 문학에서 계절감을 나타내는 계어季語중 하나로 가을을 상징하는 말입니다. 이 곡이 등장하는 영야초편이 타케토리모노가타리竹取物語와 인연이 깊은데에서 '카구야히메가 중추월仲秋月에 달로 돌아갔다.'라는 점에서 따와, 구작 동방몽시공에 나온 Maple Dream...을 리메이크해서 넣은게 아닌가 감히 짐작해 봅니다.


 참고로 가을을 크게 초추初秋(음력 7월) , 중추仲秋(음력 8월) , 만추晩秋(음력 9월)로 나눠서 가을의 가장 중앙인 음력 8월 15을 일본에서는 중추명월中秋の名月이라고 해서 달맞이를 하는데, 구름에 달이 가려 보이지 않는걸 무게츠無月 , 비가 내려 달이 보이지 않는걸 우게츠雨月라 부르고 15일을 기점으로 14~15일 밤을 마츠요이待宵 16~17일 밤을 이자요이十六夜라고 부릅니다.




2014/01/30 - [역사, 종교, 전설 등] - 일본의 전통 시간 개념. 十二時辰


2013/12/01 - [동방프로젝트/◎ th09.5 문화첩] - 봉래「미즈노에노 우라시마코와 오색 상서로운 거북」 蓬莱「瑞江浦嶋子と五色の瑞亀」


2012/05/11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봉래「개풍쾌청 - 후지야마 볼케이노」蓬莱「凱風快晴-フジヤマヴォルケイノ-」


2012/08/01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난제「제비의 자안패-영명선-」 難題「燕の子安貝-永命線-」


2012/08/02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난제「불쥐의 털옷-애타지 않는 마음-」 難題「火鼠の皮衣-焦れぬ心-」


2012/08/03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난제「용의 턱 구슬-오색의 탄환-」難題「龍の頸の玉-五色の弾丸-」


2012/08/06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난제「봉래의 탄 나뭇가지-무지개 색 탄막-」難題「蓬莱の弾の枝-虹色の弾幕-」


2012/08/07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난제「부처의 돌 바리때-깨지지 않는 의지-」 難題「仏の御石の鉢-砕けぬ意思-」


Posted by R.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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