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13 신령묘2012.11.09 04:39






토요사토미미노 미코豊聡耳皇子의 모티프격 인물인 쇼토쿠 태자聖徳太子에게는 우지노 카이타코노 히메미코菟道貝蛸皇女 , 토지코노 이라츠메刀自古郎女 , 타치바나노 오오이라츠메橘大郎女 , 카시와데노 호키키미노 이라츠메膳部菩岐美郎女. 총 4명의 아내가 있었습니다.


1. 우지노 카이타코노 히메미코菟道貝蛸皇女는 30대 비다츠敏達天皇와 33대 스이코推古天皇의 딸로 태자와 사촌지간입니다만, 둘 사이에 자식이 없는것으로 보아 단명했으리라 추정됩니다.


2. 토지코노 이라츠메刀自古郎女는 소가노 우마코蘇我馬子와 모노노베 씨의 여성의 딸로 우리가 잘 아는 소가노 토지코蘇我屠自古의 모티프격인 인물로 이번 글에서 중요시할 인물이기도 합니다.


태자 사이에서 야마시로노 오오에노 오우山背大兄王 , 타카라노 오우財王 , 히오키노 오우日置王 , 카타오카노 죠오우片岡女王로 3남 1녀를 낳았습니다. 


3. 타치바나노 오오이라츠메橘大郎女는 622년 태자가 죽자 스이코 천황에게 간청하여 천수국만다라수장天寿国曼荼羅繍帳[각주:1]을 우네메釆女[각주:2]를 통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천수국만다라수장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자수로 일부만이 남아 국보로 지정되어있습니다. 


태자 사이에서는 시라카베노 오우白髪部王 , 테시마노 죠오우手島女王 1남 1녀를 얻었습니다. 


4. 카시와데노 호키키미노 이라츠메膳部菩岐美郎女는 598년 태자의 비妃가 되었습니다. 태자는 그녀에게 죽으면 합장하여 같은 묘에 묻히자는 말을 했을 정도로 그녀를 태자는 총애했는데, 그의 말처럼 622년 태자가 죽기 전날 혹은 같은 날에 죽어 태자와 함께 시나가 릉磯長陵에 합장되었습니다.  


태자 사이에서 하츠세노 오우長谷王 , 사키쿠사노 오우三枝王 , 이토시코노 오우伊止志古王 , 마로코노 오우麻呂古王 . 츠키시네노 죠오우春米女王 , 쿠하다노 죠오우久波太女王 , 하토리노 죠오우波止利女王 , 우마야코노 죠오우馬屋古女王 4남 4녀를 얻었습니다.


토지코노 이라츠메 ≒ 소가노 토지코라는 모티프를 생각한다면, 그녀가 아직까지 망령亡靈이자 원령怨靈이라는 구문구수에서의 설정이 꽤나 이해가 갑니다.


첫째로 그녀보다 많은 자식을 가진 다른 태자의 아내가 있었습니다. 자신보다 나흔 자식이 많다는건 그만큼 사랑을 나누었다는 뜻이죠. 


카시와데노 호키키미노 이라츠메膳部菩岐美郎女는 그녀의 배나 되는 자식을 낳았으며 심지어 합장까지 되었습니다. 아내되는 입장에서 꽤나 한을 품었겠죠.


둘째로 그녀의 자식인 야마시로노 오오에노 오우山背大兄王입니다.


스이코 36년[각주:3] 스이코가 죽자, 유력한 천황 후보로 군신들은 오시사카노 히코히토노 오오에노 미코押坂彦人大兄皇子[각주:4]의 아들 타무라노 미코田村皇子[각주:5]와 쇼토쿠 태자의 아들 야마시로노 오오에노 오우山背大兄王가 천황의 자리를 두고 갑론을박을 하게 됩니다.


 사실상 권력을 취하고 있던 소가 씨의 우두머리이자 토지코의 친형제되는 오오이미大臣 소가노 에미시蘇我蝦夷는 소가 씨가 아닌 비 소가씨인 타무라노 미코를 천황으로 추대합니다. 타무라는 629년 34대 죠메이 천황舒明天皇으로 즉위하게됩니다. 


 소가 씨에 불만을 품은 세력을 잠재우기 위한 행위일지언정, 그녀와 자식인 야마시로는 꽤나 속을 앓았을 겁니다. 천황자리를 뺏긴지 13년째인  죠메이 13년[각주:6]. 죠메이가 죽고맙니다. 야마시로에게 다시금 찾아온 기회이지만 황위는 다음해[각주:7] 죠메이의 아내였던 타카라노 히메미코宝皇女가 코우교쿠 천황皇極天皇으로 넘어가고 맙니다. 


 어미된 입장에서 차마 안타까웁기 그지없겠지요. 그런 마음이 나아지기는 커녕 최악으로 치닿고 맙니다.

코우교쿠 2년 에미시는 병이 오오오미大臣 자리를 자기 아들에게 물려줍니다.[각주:8]


권력을 쥔 소가노 이루카는 후루히토노 오오에노 미코古人大兄皇子를 다음 천황으로 추대한다면 소가 씨의 힘은 더욱 확고해질 것이라 생각해 방해요소인 서로 3촌 지간이 되는 야마시로노 오오에노 오우를 죽이고 맙니다.


셋째로 소가 씨 종가의 멸망입니다.


나날이 강해지고 영원할것 같았던 소가 씨의 영화도 3대를 잊지 못했습니다. 

소가 씨의 권세를 탐탁치 않게 여기던 나카토미노 카마코中臣鎌子[각주:9]는 권력욕이 강한 나카노 오오에노 미코中大兄皇子[각주:10]와 결탁하여 소가노 이루카를 암살하고 소가 씨 종가를 멸하는 을사의 변乙巳の変이 일어나고 맙니다.


이미 망령이 되었을 그녀가 보기엔 에미시도 이루카도 원망스럽지만 소가 씨를 멸해버린 나카토미노 카마타리가 참으로 원망스럽기 그지없었을 겁니다.


 날이 갈수록 그에대한 원망이 강해졌으리라 추정됩니다.

어느날 나카토미노 카마타리의 집에 번개가 내리쳤는데 그 날부로 카마타리는 몸져눕고 말아 결국 텐치 8년에[각주:11] 죽고 맙니다.[각주:12] [각주:13] 사람들은 이 번개를 이루카의 저주라고 여겼는데 토지코의 스펠에 이루카의 저주가 있는건 이때문이죠.


 재미있는 사실은 카마타리는 위 가계도에서도 보이듯 후지와라노 후히토의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딸년. 오오토모노 코시비大伴古慈斐의 아내가 팬들에게서 후지와라노 모코우의 모티브로 추정되는데, 살짝 동인적 측면으로 생각해보면 소가노 토지코는 후지와라노 모코우의 할아버지의 원수가 되어 영 껄쩍찌근한 관계가 됩니다.



관련 글



2012/03/31 - [동방프로젝트/◎ th13 신령묘] - 모노노베노 후토物部布都


2012/04/02 - [元ネタ 및 캐릭터 설정 탐구] - 토요사토미미노 미코豊聡耳皇子


2012/03/12 - [元ネタ 및 캐릭터 설정 탐구] - 怨霊「入鹿の雷」


2012/05/15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후지와라「멸죄사원상」 藤原「滅罪寺院傷」


2013/04/08 - [역사, 종교] - 소가 씨를 중점으로 본 고대 일본 가계도


2013/05/28 - [역사, 종교, 전설 등] - 하타노 코코로 秦こころ의 모티브 진하승 · 하타노 카와카츠 秦河勝


  1. 천수국天寿国은 죽어서 가는 나라를 말합니다. [본문으로]
  2. 천황이나 황후등 황족을 가까이서 수발하는 여성. [본문으로]
  3. 628년 [본문으로]
  4. 태자와 마찬가지로 비다츠 천황의 자식입니다. [본문으로]
  5. 그의 어머니는 누카데히메노 히메미코糠手姫皇女 [본문으로]
  6. 641년 [본문으로]
  7. 642년 [본문으로]
  8. 蘇我大臣蝦、緣病不朝。私授紫冠於子入鹿。 [본문으로]
  9. 후지와라 씨를 얻어 후지와라 씨를 열은 개조 나카토미 카마타리中臣鎌足의 옛 이름. [본문으로]
  10. 후에 38대 텐치 천황天智天皇이 됩니다. [본문으로]
  11. 669년 [본문으로]
  12. 죽기전 후지와라 씨藤原氏를 하사받아 후지와라 씨藤原의 개조開祖인 후지와라노 카마타리藤原鎌足가 됩니다. [본문으로]
  13. 이 카마타리의 아들이 후지와라노 후히토藤原不比等입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R.I.P.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EastonKJH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아무쪼록 안타까운 캐릭터네요 동인지에서도...

    2012.11.10 14:06 [ ADDR : EDIT/ DEL : REPLY ]
  2. 어? 그렇다면 토지코는 그 사실을 전부 알고 있었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할 텐데. 뭐, 스펠카드가 그런 명칭으로 되어있긴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걸 토지코가 알 수단이 있나요? 사실, 동방에 나온 토지코는 어디까지나 모티브일 뿐이지만...

    2012.11.11 21:07 [ ADDR : EDIT/ DEL : REPLY ]
    • 어디까지나 모티프는 모티프이긴 하지만.. 애매하게 바라보면 저렇게도 볼수 있어서 한번 적어보았습니다.

      2012.11.11 22:59 신고 [ ADDR : EDIT/ DEL ]
  3. 으음

    동방프로젝트는 풍신록가족이나 신령묘가족, 묘렌사식구들..영야초식구들은 일본설화나 전설과 많이 연관되어있다보니..
    궁금점탓에...이것저것알아보러다니다보니..많은것을 알게되네요. 잘보고갑니다.

    2012.12.17 08:35 [ ADDR : EDIT/ DEL : REPLY ]
  4. 와웅

    신령묘 패밀리중 특히 토지코가 이렇게 복잡한 관계에 있었다니 토지코가 대단하네염 ㄷ

    2016.05.10 18:0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