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13 신령묘2012.10.10 14:35

모노노베노 모리야物部守屋와 나카토미노 카츠미中臣勝海가 반란을 일으키고 군사를 모으자 소가노 우마코蘇我馬子와 쇼토쿠 태자聖徳太子는 관군을 통솔하여 모리야를 칩니다.


모리야와 그 동맹 나카토미의 군세가 워낙 강해서 태자의 군사들은 세 번이나 물러섰습니다. 이 때 16살이었던 태자는 하타노 카와카츠秦川勝 · 秦河勝에게 아래와 같이 명했죠.


그대는 나무에 사천왕상을 새겨 그것을 머리에 꽂고 창 끝에 받들라

汝ぢ、忽に木を取て四天王の像に刻て、髪の上に指し、鉾の崎に捧て


그리고 태자는 아래와 같은 기도를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를 이번 싸움에서 이기게 해주신다면 반드시 사천왕 상을 만들고 절과 탑을 세우겠습니다.

我等を此の戰に令勝給たらば、當四天王の像を顕し奉り、寺塔を起む


이렇게 기도를 하고 있는 태자를 모리야가 보고는 주목 나무[각주:1]에 올라 씨족신에게 기원을 드린 뒤 활로 태자를 저격하지만, 맞추지 못합니다. 


태자는 토미노 이치이迹見赤榑에게 사천왕에게 기도를 올리고 모리야를 쏘게했다. 그 화살이 멀리 가 모리야의 가슴에 맞아 그를 나무에서 떨어트렸다.

太子、舎人、迹見の赤榑に仰て、四天王に祈て箭を令放む。其箭、遠く行て、守屋が胸に當て、逆に木より落ぬ。


모리야가 죽자 모리야의 군대를 무사히 제압한 태자는 비사문천을 만나게된 산의 이름을 시기 산이라 명명하고, 모리야 집안의 재물과 장원을 절의 소유로 하고 타마츠쿠리玉造에 사천왕 사四天王寺를 세웠다고 합니다.




관련 글


금석물어집今昔物語集을 통해보는 미코 광부 스펠


2013/04/08 - [역사, 종교] - 소가 씨를 중점으로 본 고대 일본 가계도


2013/05/26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동방심기루 하타노 코코로 秦こころ


2013/05/28 - [역사, 종교, 전설 등] - 하타노 코코로 秦こころ의 모티브 진하승 · 하타노 카와카츠 秦河勝


2013/06/19 - [동방프로젝트/◎ th13.5 심기루] - 우부「덧없는 세상은 괴로운 달구지」 憂符「憂き世は憂しの小車」



  1. 櫟(イチイ) [본문으로]
Posted by R.I.P.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lclfls

    뱌쿠렌 모티브 글에서 나온 쇼토쿠 태자와 비사문천의 얘기는 이 부분이 각색된 건가요 ?

    2014.10.25 01:2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