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방자가선에서 거론된 카나야마히코金山彦
    모티프/신화 종교 관련 2013. 7. 8. 12:46

     카나야마히코는 고사기와 일본서기 모두 등장하는 신으로 이자나기와 이자니미가 지상에 내려와 정을 통해 바다와 강과 산과 나무와 풀과 해와 달과 여러 섬과 같은 수많은 신들을 낳던 때 불의 신 카구츠치[각주:1]를 낳던 때 나오는 신입니다.


    일본서기

    다음으로 바다를 낳았다. 다음으로 강을 낳았다. 다음으로 산을 낳았다. 다음으로 나무의 조상되는 쿠쿠노치句句迺馳를 낳았다. 다음으로 풀의 조상되는 쿠야히메草野姬를 낳았다. 또는 노츠치野槌라고 한다. 그리 한 후에 이자나기와 이자나미는 함께 의논하길 "우리는 오오야시마구니大八洲國[각주:2]와 산천초목을 낳았다. 어찌하야 천하의 주인될 자를 낳지 않겠는가 라고 하였다. 이에 함께 해의 신을 낳았다. 그 이름을 오오히루메노무치노 카미大日孁貴라 하였다.(이를 오호히루메노무치於保比屢咩能武智라 한다. 孁의 음은 力丁反이다. 일서에서는 아마테라스 오오카미天照大神라 한다. 일서에서는 아마테라스 오오히루메노 카미天照大日孁라 한다.) 이 아이는 광채가 찬란하여 육합의 안을 밝게 비추었다. 두 신은 기뻐하며 "우리에겐 아이가 많지만 영특한 이 아이만은 못하다. 오래 이 나라에 머물러 둘 수 없다. 마땅히 하늘로 빨리 보내어 하늘의 일을 맡아 보게 해야겠다.라고 했다.


     이때는 하늘과 땅의 거리가 멀지 않았다. 그러므로 기둥으로 천상을 들어 올릴 수가 있었다. 다음 달의 신을 낳았다.(일서에서는 츠쿠요미月弓尊 · 月夜見尊 · 月讀尊라 하였다.) 그 광채가 해에 버금갔다. 해와 짝지어 다스리게하였다. 또한 하늘로 보냈다. 다음으로 히루코蛭兒를 낳았다. 3년이 지나도 서지 못하였다. 아메노이와쿠스후네天磐櫲樟船[각주:3]에 태워 바람에 맡겨 띄워 버렸다. 다음으로 스사노오素戔鳴尊를 낳았다.(일서에서 카무스사노오노 미코토神素戔鳴尊, 하야스사노오노미코토速素戔鳴尊라 하였다. 이 신은 용감하고 잔인한 짓을 할 때가 있었다. 또 항상 소리내어 슬피 우는 것이 일이었다. 그리하여 국내의 사람들을 많이 요절하게 하였다. 또 푸른 산을 마르게 하였다. 그러므로 부모인 두 신이 스사노오에게 "너는 심히 무도하다 그러므로 천하의 임금이 될 수 없으니 마땅히 네노쿠니根國로 가거라"라고 쫓아버렸다.

    次生海。次生川。次生山。次生木祖句句迺馳。次生草祖草野姬。亦名野槌。旣而伊弉諾尊。伊弉冊尊共議曰。吾已生大八洲國及山川草木。何不生天下之主者歟。於是共生日神。號大日孁貴。〈大日孁貴。此云於保比屢咩能武智。孁音力丁反。一書云。天照大神。一書云。天照大日孁尊。〉此子光華明彩。照徹於六合之內。故二神喜曰。吾息雖多。未有若此靈異之兒。不宜久留此國。自當早送于天而授以天上之事。是時天地相去未遠。故以天柱擧於天上也。次生月神。〈一書云。月弓尊。月夜見尊。月讀尊。〉其光彩亞日。可以配日而治。故亦送之于天。次生蛭兒。雖已三歲脚猶不立。故載之於天磐 樟船而順風放棄。次生素戔鳴尊。〈一書云。神素戔鳴尊。速素戔鳴尊。〉此神有勇悍以安忍。且常以哭泣爲行。故令國內人民。多以夭折。復使靑山變枯。故其父母二神勅素戔鳴尊。汝甚無道不可以君臨宇宙。固當遠適之於根國矣。遂逐之。 


    여기에 속한 일서 중 4번째


    일서에서 말하였다. 이자나미노 미코토가 불의 신인 카쿠츠치를 낳으려고 할때 열 때문에 한탄하고 괴로워하였다. 그래서 토하였다. 이게 신이 되었다. 이름을 카나야마히코金山彦라고 한다. 다음으로 오줌을 누었다. 이것이 신이 되었다. 이름을 미츠하노메罔象女[각주:4]라 한다. 대변을 누었다. 신이 되었다. 이름을 하니야마히메埴山姬[각주:5]라 한다.

    一書曰。伊弉冊尊且生火神軻遇突智之時。悶熱懊惱。因爲吐。此化爲神。名曰金山彦。次小便。化爲神。名曰罔象女。次大便。化爲神。名曰埴山姬。


    고사기에서도 이자나미는 수많은 신들을 낳고 불의 신 카구즈치를 낳다가 토한 것에서 생긴 신입니다.

    이자나미는 음부가 데여 아파 누워있었다.

    구토한 것에서 두 신 카나야마비코노 카미金山毘古神와 카나야마비메노 카미金山姬神가 되었다. 

    因生火神,伊邪那美命之下陰酌炙傷而病臥在床

    嘔吐生神二柱,金山毘古神,金山姬神


     구토에서 생겨났다고 한 것은 광석을 녹이면 그 생김새가 꼭 구토한 것과 같다고 여긴 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카나야마히코(혹은카나야마비코)는 광산의 신으로 광물과 관련된 것들 요컨데 광업, 대장장이, 금속 등등을 담당하고 그런 기술자들을 수호하는 신으로 많은 신사에서 모셔집니다.


    동방자가선에서는 팔라듐을 통한 상온핵융합을 하고자 한 사나에의 부탁으로 레이무가 부탁해 단 하루만에 성인 여성 어깨쯤 되는 둘레의 팔라듐을 만들어냅니다.



    2012/08/26 - [약간 미묘한 설정] - 츠쿠요미라는 신


    2013/06/30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야사카 카나코八坂神奈子의 모티브 타케미나카타 建御名方神


    2012/08/15 - [동방프로젝트/◎ th10 풍신록] - 이나다히메께서 꾸짖으시니 稲田姫様に叱られるから


    2012/06/05 - [동방프로젝트/◎ th07.5 췌몽상] - 췌귀「아메노타지카라오 던지기」萃鬼「天手力男投げ」


    2012/05/20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맹월초에 나오는 미즈에노 우라노시마코水江浦嶋子


    2012/03/21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츠키노 이하카사調岩笠


    1. 히노야기하야오노 카미火之夜藝速男神 히노카가비코노 카미火之炫毘古神 히노카구츠치노 카미火之迦具土神 카구츠치軻遇突智 호무스비火産霊 등등 다양하게 표기됩니다. [본문으로]
    2. 기기신화에서 일본을 달리 부르는 이름. 오오야시마 [본문으로]
    3. 토리노이와쿠스후네노 카미鳥之石楠船神. 아메노토리후네天鳥船라는 별칭으로 비교적 익숙한 신으로 신이 타는 배이자 신으로 새의 형상을 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4. 관개용수, 우물의 신으로 기우제등에서 모시기도 합니다. [본문으로]
    5. 하니야스비메노 카미波邇夜須毘売神, 하니야스노 카미埴安神라고도 부르며 지진제地鎭祭에서 토지신으로 모십니다. [본문으로]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