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약술집 旧約酒場  ~ Dateless Bar "Old Adam 유래 추측
    모토네타-게임( 동방 프로젝트 )/동방프로젝트 2016. 7. 24. 12:00

    구약술집 旧約酒場  ~ Dateless Bar "Old Adam은 2016년 여름 코미케에서 ZUN씨가 출품하는 음악CD 9번째 이야기입니다. 트랙이라든가 남기신 이야기에 따르면 연석박물지에서 바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트랙은 

    1.バー・オールドアダム
    2.燕石博物誌が連れてきた闇
    3.リバースイデオロギー
    4.アウトサイダーカクテル
    5.大神神話伝
    6.パンデモニックプラネット 
    7.旧世界の冒険酒場
    8.魔界地方都市エソテリア
    9.망실 Emotion亡失のエモーション
    10.二日酔いの同床異夢


    으로 총 10 트랙인데 1번 2번 4번 6번 7번 10번은 오리지날 트랙입니다.

     제목의 구약은 성경의 분류방식으로 예수님이 오기전의 기록으로 신께서 유대민족들에게 예전에 약속한 계약, 예수님이 오심으로써 새로이 약속하신 계약이라 해서 구약Vetus Testamentum/신약Novum Testamentum이라 나눕니다.

     술집酒場는 뭐 말그대로 술집인데요 ZUN식 말장난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酒場는 술집/BAR를 의미하는데 사카바라고 읽거든요 BAR는 바-バー라고 하고요.

     Dateless는 사전적으로는 태초의/연대미상/(아주간혹) 흥미로운이라는 뜻입니다. 그럼 저기서 Date가 뭔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부여받다라는 뜻의 라틴어 Datus에서 유래해 날짜/시간/정보라는 뜻의 Date로 볼 수 있고, 그 생김새가 꼭 손가락과 같다고해서 그리스어 손가락Daktylos에서 유래한 대추야자 열매Data (Palm)로도 볼 수 있는데요.

    어느쪽으로 보든 Dateless는 기독교의 신이 만든 이상향 에덴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류는 역사이전, 채집시절부터 농익은 과실이 떨어져 액화되고 그게 발효되어 자연적으로 발생된 술을 접했는데요. 성경에서 말하는 에덴은 온갖 과실로 가득한 공간입니다.

     주 하느님께서는 보기에 탐스럽고 먹기에 좋은 온갖 나무를 흙에서 자라게 하시고, 동산 한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자라게 하셨다.

     dixit vero Deus: congregentur aquae, quae sub caelo sunt, in locum unum: et appareat arida. et factum est ita.

    Liber Genesis 3:9

     에덴은 본래 수메르어에서 유래한 말로 언덕/동산 등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 에덴의 위치를 사람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중동 어딘가에 있었던 것으로 봅니다. 그 때문인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일반적으로는 사과로 생각하지만 중동에서 많이 자라는 대추야자 열매로 생각하는 주장도 있습니다. Dateless는 선악과가 없는 혹은 (구약의)태초의 공간이라 할 수 있는데 에덴을 말하는거죠.

     Old는 자라다라는 뜻의 원시 유럽어에서 유래한 말로 흔히 늙은으로 해석하지만 오래된이라는 뜻도 있고 '원시/태초의'라는 뜻도 있습니다. Adam은 문자 자체로는 땅을 의미하는 말인데, 땅에서 난 사람. 즉 성경에서 말하는 태초의 인류를 말하기도 하고 거기서 유래해 사람을 뜻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Outsider는 비봉구락부를 말 할 수 있지만 이제는 낙원에서 쫓겨난 부외자인 인류(혹은 아담)을 상징하는 걸로도 보입니다.

     Old Adam은 태초의 인류/성경의 아담으로 해석 할 수 있는데요. 그는 어떠한 인류중에서 가장 신과 밀접한 관계를 지녔고 온갖 환상의 집합체라 할 수 있는 신과 소통했던 인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가장 좋은 술을 신에게 바치고, 술을 마신 상태에서 신과 접할 수 있다며 마시곤 했습니다.


    이런걸 생각해보면 비봉구락부는 술집에서 술을 마시면서 태초의 사건을 이야기하다가 술을 마심으로써 마계(동방프로젝트에서 직/간접적으로 세계를 창조함을 내보인 신은 구작의 신키뿐입니다.)를 보거나 직접 가게되고 이런 경험을 술이 깨면서 "단순한 술주정은 아니었을 것"이라는식으로 매듭짓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Cocktail은 술을 섞을 때에 수탉의 깃털Cock tail을 사용했다는 일화에서 유래했다는 설,
    18세기 경 반숙된 달걀을 먹는데 사용하는 잔 Coquetier에 브랜디와 다른 술을 섞어 마셨던 것에서 잔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설 유카탄 반도의 캄페체 항구의 한 술집에서 Cola de gallo(스페인어로 수탉 꼬리)라는 나뭇가지로 음용물을 섞어서 팔던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어느쪽이든 칵테일의 어원을 '술을 섞는 것'과 연관있다 봅니다.

    7번 트랙은 많은 고전 RPG와 판타지에서 동료를 구할때 들리는 주점을 거론하는 점을 유래로 봅니다. 좀 더 줄이자면 드래곤 퀘스트의 오마쥬라고 생각합니다.



    2016/04/15 - [ /동방프로젝트] - 연석박물지 燕石博物誌 ~ Dr.Latency's Freak Report 유래 추측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