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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궁이 달에 있다고 하는 구문구수에서 밝혀진 설정은 정말로 쌩뚱맞은 걸까?모토네타-게임( 동방 프로젝트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2014. 8. 12. 22:06
구문구수 뒤에 실린 ZUN 인터뷰를 보면 달에 용궁이 있다는 설정이 매우 쌩뚱맞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는 정말 막역하게 생각해서 설정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일본 신화를 약간 비튼게 아닐까 합니다.
달과 바다가 엮이는 것이 가장 문제인데요. 우리가 보기엔 전혀 엮을 꺼리가 없습니다. 달과 바다는 뭐라고 할까요 카테고리가 전혀 다른 느낌이잖아요. 여러모로 우리 사회에 영향을 끼친 기독교라든가 중국 문화에서도 그다지 별로 연관성이 없고요.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서로는 일본서기가 있습니다. 일본서기는 숱한 편집자들이 그간 전해져 내려오던 이야기를 적절히 취합하여 만든 정사로 천지개벽 이후로 '천하의 지배자인 신의 핏줄을 이었고 그 권리를 부여받은 참된 위정자 천황'이라는 관점을 위해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만든 신화를 실어두고 있습니다. 1
이 신들의 시기를 적어둔 시점에서 츠쿠요미가 나오는 본문을 보면 츠쿠요미는 황천에 갔다가돌아온 이자나기가 더러움을 씻어내리면서 오른쪽 눈에서 난 신으로 '달'을 지배하는 것으로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신화를 소재로 사용한 여러 만화라든가 게임을 보면 츠쿠요미를 '달'과 연관 짓죠. 이는 동방프로젝트도 그렇고요. 2
그런데, 일서一書. '적법한 진실'은 아니지만 '이러한 전승도 있다.'며 적은 부록을 보면 츠쿠요미는 우리가 흔히 만화나 게임을 통해 알았던 점과 다른 전승이 적혀있습니다.
일서 六
다시금 오른 눈을 씻었다. 그때 낳은 신을 츠쿠요미라 한다. (중략) 츠쿠요미는 푸른 바다의 조수를 다스리도록 했다
復洗右眼。因以生神號曰月讀尊。(중략) 月讀尊者可以治滄海原潮之八百重也。여담으로 고사기에서도 이자나기가 츠쿠요미에게 내려준 다스릴 영역도 통념과는 약간 다릅니다.
다음으로 오른쪽 눈에서 츠쿠요미노 미코토가 나왔다. (중략) 그 다음으로 츠쿠요미 미코토에게 말하길 "너는 요루노 오스쿠니를 다스리거라"라며 위임하셨다.
次,潔右御目時,現月讀命 (중략) 其次,詔月讀命:「汝命者,所治夜之食原也.」,依言而賜夜原為治.
요루노 오스쿠니. 보통은 밤의 식국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는 밤의 세계. 즉 밤으로 여기기도 합니다.
아무튼 츠쿠요미가 다스리는 영역이 전승에 다르기 때문에 이를 채용했다고 보면, 달과 바다의 연관성은 해결됩니다. 그럼 바다 속에 있어야할 용궁은 왜 달에 있는걸까요?
일본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의 신으로 와타츠미가 있습니다. 와타츠미에 관해서는 3바다의 신 와타츠미 綿津見와 토요타마히메豊玉姫 , 타마요리히메玉依姫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와타츠미는 불교 전래 이전에는 바다 밑 신들이 거주하는 이상향 내지는 신들의 세계를 지배한다는 관념이 있었습니다.
불교가 전래되면서 이러한 신들의 이상향, 신들만의 세계에 '용궁'의 이미지가 덧씌워집니다. 용궁이나 용은 힌두교에 나오는 존재인 나가Naga가 유래로 초기 불교에서 이를 불법을 수호하는 팔부중으로 받아들이면서 생긴 관념이거든요.
내용을 종합해보면, 달의 지배자로 알려져있는 츠쿠요미는 바다의 신이라는 전승이 존재하며, 바다의 신 와타츠미는 불교가 도입되면서 용신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고, 그의 세계는 용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ZUN이 따왔다고 볼 시에는 용궁이 달에 있다는 설정은 쌩뚱맞기 보다는 대단하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래 표는 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본래 신화
동방프로젝트 내 설정
성격
(더러움이 없어) 수명이 존재하지 않는
월인들의 도시지배자
달(밤. 혹은 바다)을 지배하는 츠쿠요미
달로 이주를 이끈 츠쿠요미
타마히메
요리히메바다의 신인 와타츠미의 딸들
위치
바다 저편 혹은 바다 안에 존재
달의 뒷편에 숨겨짐
밑의 글들은 이 글과 연관된 글입니다.2012/08/26 - [약간 미묘한 설정] - 츠쿠요미라는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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