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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다의 신 와타츠미 綿津見와 토요타마히메豊玉姫 , 타마요리히메玉依姫
    모티프/신화 종교 관련 2013. 8. 10. 11:36

     와타츠미는 바다의 신으로 일본 신화에서 등장하는 신입니다. 기기신화에서는 수많은 신들이 등장하는데, 그중에서도 나름 주요 신입니다. 초대 천황인 진무神武天皇의 어머니 타마요리히메玉依姫와 할머니인 토요타마히메豊玉姫[각주:1]의 아버지이거든요.[각주:2]


    기기신화에서 와타츠미는 크게 이자나기와 이자나미가 결합하여 이자마니가 낳은 신과 저승에 돌아온 이자나기가 더러움을 떨칠때 나온 신(이쪽은 세 신)으로 나뉘며 이 두 와타츠미들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큽니다. 일본서기와 고사기 모두 일본을 이루는 섬들을 낳은 후 바람과 곡물신을 낳은 다음 나타납니다. 크게 차이는 없어 기본적으로 일본서기 제5단 사신출생四神出生 일서一書 항목을 기술하겠습니다.

    일서에서 말하였다. 이자나기伊弉諾尊와 이자나미伊弉冊尊가 같이 오오야시마구니大八洲國를 낳았다. 그러한 뒤 이자나기가 "내가 낳은 나라는 아직 아침안개에 쌓여있고, 향기가 가득 차 있구나."라고 내쉰 기운이 신이 되었다. 이름은 시나토베노 미코토級長戶邊命 또는  시나츠히코노 미코토級長津彦命라고 한다. 바람의 신風神이다. 또 배고플 때에 낳은 아이를 우카노미타마노 미코토倉稻魂命[각주:3]라 한다. 또, 낳은 해신들을 와다츠미노 미코토少童命[각주:4]라 한다. 산신山神들을 야먀츠미山祇라 한다, 수문水門[각주:5]의 신들을 하야아키츠히노 미코토速秋津日命[각주:6]라 한다. 나무의 신들을 쿠쿠노치句句迺馳라 한다. 땅의 신을 하니야스노 카미埴安神라 한다. 그러한 뒤에 만물을 모두 낳았다.


    불의 신인 카구츠치軻遇突智를 낳을 때 모친인 이자나미가 데여 세상을 떠났다. 그때에 이자나기는 한한하여 "이 한 아이와 내 사랑하는 아내를 바꾸었구나."라고 말하며 머리맡을 기고 다리께를 기고 소리내어 울며 슬퍼하였다. 그 눈물이 떨어져 신이 되었다. 이는 즉 우네오노 코노모토畝丘樹下[각주:7]에 있는 신이다. 나키사와메啼沢女命라고 한다. 이윽고 차고 있던 토츠카노츠루기十握劒를 빼어 카구츠치를 베어 세 토막으로 하였다.

     

    (중략)[각주:8]


    이자나미가 말하길 "여기를 지나지 말라"라고 하곤 그 지팡이를 던졌다. 이게 후나도노 카미岐神가 되었다. 또 허리띠를 던졌다. 이를 나가치하노 카미長道磐神라고 한다. 또 옷을 던졌다 이를 와즈라이煩神라 한다. 또 훈도시褌를 던졌다 이를 아키쿠이노 카미開囓神라고 한다. 또 신발을 던졌다. 이를 치시키노 오오카미道敷神 고 한다. 그 요모츠히라사카泉津平坂라고 하는 것은 다른 곳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죽음에 임하여 숨이 끊어질 떄를 말하는 것이다. 막은 바위라 함은 황천을 막고 있는 신을 말한다 다른 이름을 요미도노 오오카미泉門塞之大神라고 한다 이자나기는 돌아와 후회하면서 "나는 먼저 지저분하고 더러운 곳에 모르고 갔었다 그러니 내 몸의 더러움을 씻어버리자."라고 말하고 츠쿠시筑紫 히무카日向의 오도小戸의 타치바나의 아와키하라檍原에 가 물로 깨끗이 씻었다.


    더러움을 씻으려 할때 "윗물은 너무 빠르고 아랫물은 너무 약하다"고 말하고 가운데 물에서 씻었다 거기서 생긴 신을 야소마가츠히노 카미八十枉津日神[각주:9] [각주:10]라고 한다 또 그 굽은 곳을 고치려고 낳은 신을 카무나호히노 카미神直日神라고 한다 다음 오오나호히노 카미大直日神(을 낳았다.) 또 바다 밑에서 잠겨서 씻었다 그때 낳은 신을 소코츠와타츠미노 미코토底津少童命라고 한다 다음 소코츠츠노오노 미코토底筒男命(를 낳았다.) 또, 조수의 중간에 잠겨 씻었다 그때 낳은 신을 나카츠와타츠미노 미코토中津少童命 고 한다 다음 나카츠츠노오노 미코토中筒男命(를 낳았다.) 또, 조수 위로 떠올라 씻었다 그때 낳은 신을 우와츠와타츠미노 미코토表津少童命라고 한다 다음 우와츠츠노오노 미코토表筒男命(를 낳았다.) 모두 9신이다. 여기서 소코츠츠노오底筒男命 나카츠츠노오中筒男命 우와츠츠노오表筒男命는 곧 스미요시 삼신住吉三神이다. 소코츠와타츠미底津少童命 나카츠와타츠미中津少童命 우와츠와타츠미表津少童命는 아즈미노 무라지阿曇連들이 (조상으로)제사 지내는 신이다.


    一書曰。伊弉諾尊與伊弉冊尊。共生大八洲國。然後伊弉諾尊曰。我所生之國唯有朝霧而薰滿之哉。乃吹撥之氣化爲神。號曰級長戶邊命。亦曰級長津彦命。是風神也。又飢時生兒號倉稻魂命。又生海神等。號少童命。山神等號山祇。水門神等號速秋津日命。木神等號句句迺馳。土神號埴安神。然後悉生萬物焉。



    至於火神軻遇突智之生也。其母伊弉冊尊、見焦而化去。于時伊弉諾尊恨之曰。唯以一兒替我愛之妹者乎。則匍匍頭邊、匍匐脚邊、而哭泣流涕焉。其淚墮而爲神。是卽畝丘樹下所居之神。號啼澤女命。遂拔所帶十握劒斬軻遇突智爲三段。


    (중략)

    因曰。自此莫過。卽投其杖。是謂岐神也。又投其帶。是謂長道磐神。又投其衣。是謂煩神。又投其褌。是謂開囓神。又投其履。是謂道敷神。其於泉津平坂。或所謂泉津平坂者。不復別有處所。但臨死氣絶之際、是之謂歟。所塞磐石、是謂泉門塞之大神也。亦名道返大神矣。伊弉諾尊旣還。乃追悔之曰。吾前到於不須也凶目汚穢之處。故當滌去吾身之濁穢。則往至筑紫日向小戶橘之檍原。而秡除焉。遂將盪滌身之所汚。乃興言曰。上瀨是太疾。下瀨是太弱。便濯之於中瀨也。因以生神號曰八十枉津日神。次將矯其枉而生神號曰神直日神。次大直日神。又沈濯於海底。因以生神號曰底津少童命。次底筒男命。又潛濯於潮中。因以生神號曰表中津少童命。次中筒男命。又浮濯於潮上。因以生神號曰表津少童命。次表筒男命。凡有九神矣。其底筒男命。中筒男命。表筒男命。是卽住吉大神矣。底津少童命。中津少童命。表津少童命。是阿曇連等所祭神矣。然後洗左眼。因以生神號曰天照大神。復洗右眼。因以生神號曰月讀尊。復洗鼻。因以生神號曰素戔鳴尊。凡三神矣。已而伊弉諾尊勅任三子曰。天照大神者可以治高天原也。月讀尊者可以治滄海原潮之八百重也。素戔鳴尊者可以治天下也。是時素戔鳴尊年已長矣。復生八握鬚髥。雖然不治天下。常以啼泣恚恨。故伊弉諾尊問之曰。汝何故恒啼如此耶。對曰。吾欲從母於根國。只爲泣耳。伊弉諾尊惡之曰。可以任情行矣。乃逐之。

     와타츠미는 스사노오가 오로치八岐大蛇를 퇴치하고 이나다히메稲田姫와 결혼하여 이즈모出雲에 터를 잡고, 스사노오의 후손 혹은 사위인 오오나모치大穴牟遅가 나라를 세우고 그 나라를 아마테라스에게 양도하고, 천손 니니기가 강림하고 코노하나노사쿠야히메木花咲耶姫命와 결혼하게 될때 까지는 나오지 않다가, 


     니니기의 후손인 야마사치히코와 우미사치히코山幸彦と海幸彦의 이야기 나옵니다. 우미사치히코海幸彦[각주:11]는 바다에서 물고기를 낚고 동생 야마사치히코山幸彦[각주:12]는 산에서 활과 화살로 들짐승을 사냥했습니다. 둘은 서로가 얻는 것에 질려 도구를 교환해 형은 동생의 활과 화살을, 동생은 형의 낚시바늘을 가져가 역할을 바꾸어보기로 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해 다시 원래대로 교환하려고 하는데, 동생인 야마사치히코(이하 호오리)는 형 우미사치히코(이하 호데리)의 낚시바늘을 잃어버려 돌려줄 수가 없었죠. 아무리 찾아도 찾지 못해 대신 낚시바늘을 만들어 주었지만, 호데리는 원래 쓰던 낚시바늘이 아니면 안된다고 화를 내었습니다.


    호오리는 바닷가에서 크게 탄식하는데 시오츠치노 오지塩土老翁 · 塩筒老翁[각주:13]가 나타나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며 바구니에 호오리를 태워 바다 속, 와타츠미의 궁궐海神之宮로 데려갑니다. 여기서 호오리는 바다를 다스리는 와타츠미海神를 만나고 형의 낚시바늘을 무사히 찾고 와타츠미海神의 딸 토요타마히메豊玉姫와 결혼하게 됩니다. 토요타마히메의 도움으로 호오리는 형 호데리를 복속시키게 됩니다.


    토요타마히메에게서 아이를 얻지만 아이를 낳을때 보지 말라고 언질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훔쳐보아 토요타마히메의 본모습을 보게되는데, 본래 모습[각주:14]을 한 토요타마히메는 아이를 두고는 바다속으로 돌아가고맙니다. 대신 친동생인 타마요리히메玉依姫命를 호오리에게 보내 아들을 키우게 합니다. 호오리의 아들 히코나기사타케우가야후키아에즈노 미코토彦波瀲武鸕鶿草葺不合尊[각주:15]는 타마요리히메의 보살핌 속에 무럭무럭 자라는데, 자신을 보살펴준 이모 타마요리히메와 결혼하게 됩니다. 타마요리히메에게서 얻은 마지막 아들이 일본의 최초 천황이라고 하는 진무입니다.





    <필요없는 신들은 뺀 가계도>
    초록색은 홀로 낳거나 부모중 한쪽이 거론되지 않음.



    와타츠미의 딸인 토요타마히메와 타마요리히메는 동방맹월초에 나오는 와타츠키노 토요히메綿月豊姫와 와타츠키노 요리히메綿月依姫의 모티브가 되었으며, 야사카 카나코八坂神奈子의 모티브 중 하나인 야사카토메히메八坂刀売命는 한 신사에서 전해지는 바에 따르면 와타츠미의 딸로 토요타마히메와 타마요리히메와 자매지간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정발 1쇄본에서 누락된 구절


    두 공주는 내 먼 친척이다. 인간 식으로 말하자면 나로부터 보자면 질손[각주:16]의 아내, 또 질손 부부의 자식의 아내라고 하는 꽤나 먼 관계였지만, 나는 두 사람의 교육담당으로써 이런저런 일을 가르쳐 주었다.[각주:17]

    二人の姫は私の遠い親族である。人間風に言えば私から見て又甥の嫁、及び又甥夫婦の息子の嫁、という何とも遠い縁だったが、私は二人の教育係として様々な事を教えた


    은 모티브가 된 신들의 관계에서 따온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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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타마요리히메의 언니 [본문으로]
    2. 이때문에 들어 일본 신화는 족보가 꽤나 난잡하다는 비판을 받습니다. [본문으로]
    3. 고사기에서는 우카노미타마노 카미宇迦之御魂神 [본문으로]
    4. 고사기에서는 오오와타츠미노 카미大綿津見神 [본문으로]
    5. 혹은 하구 [본문으로]
    6. 고사기에서는 하야아키츠히코速秋津比古神와 하야아키츠히메速秋津比売神로 남녀 두 신. [본문으로]
    7. 뜻은 높은 언덕지대의 나무 [본문으로]
    8. 세 토막이 된 카구츠치는 각각 신이되고 칼 각부위에서 떨어진 피가 신이 되었습니다. 이자나미를 장례지낸 다음 이자나기는 저승으로 가 이자나미를 데려오려 하지만 실패하고 맙니다. [본문으로]
    9. 고사기에서는 오오마가츠히노 카미大禍津日. 마가츠히禍津日神는 재액과 흉 그리고 더러움穢れ의 신으로 이를 담당하기도 하면서, 더러움을 떨치는 신으로 모셔지기도 합니다. [본문으로]
    10. 동방맹월초 저권에서 요리히메와 스펠카드전을 할때 레이무가 모신 신. [본문으로]
    11. 고사기에서는 호데리노 미코토火照命, 일본서기에서는 호노스소리노 미코토火闌降命. 보통은 우미사치히코 혹은 호데리라 부릅니다. [본문으로]
    12. 고사기에서는 호오리노 미코토火遠理命 일본서기에서는 히코호호데미노 미코토彦火火出見尊 일반적으로 호오리 혹은 야마사치히코라 부릅니다. [본문으로]
    13. 고사기에서는 시오츠치노 카미塩椎神 [본문으로]
    14. 고사기와 일본서기 일서에서는 야히로와니八尋和邇라고 하는 상어. 일본서기 본문에서만 용龍 [본문으로]
    15. 고사기에서 아마츠히코히코나기사타케우가야후키아에즈노 미코토天津日高日子波限建鵜草葺不合命 [본문으로]
    16. 조카 자식. [본문으로]
    17. 본인 임의 번역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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