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래 역사 관련2013. 7. 24. 20:02



 참으로 귀엽고 몇천년 전부터 우리들과 함께한 고양이. 고양이라는 이름의 어원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우리나라 말 고양이의 유래는 조선 숙종떄 학자인 남극관南克寬의 몽예집夢藝集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려사에서 방언으로 고양이猫를 고이高伊라고 하였는데, 지금도 그렇긴 하지만 단지 소리가 조금 빨라져 합쳐 한 자로 되었다.

高麗史云方言呼猫爲高伊 今猶然但聲稍疾合爲一字

고이가 합쳐진 괴에다가 작은 것을 칭하는 접미사 양이가 붙어 괴양이. 괴에서 'ㅣ'발음이 탈락해 고양이가 되었다고 합니다.


 영단어 Cat은 로마의 시인 마르쿠스 발레리우스 마르티알리스Marcus Valerius Martialis가 고양이를 칭하는 아랍어 쿠타Quttah에서 따와 고양이를 카투스Catus라 하였는데 여기서 유래한 것으로 다른 유럽 제어의 고양이를 칭하는 말[각주:1]과 뿌리가 같습니다.


 일본어 ねこ(猫)는 고어 네코마ネコマ가 그 유래로 봅니다. 헤이안平安 중기에 쓰여진 일종의 사전인 화명유취초和名類聚抄에서 네코마禰古万라고 적혀 있기 때문인데요. 이 네코마라는 말의 유래에 대한 여러 설이 있습니다.


 첫째로 네코마가 각각 네+코+마 보는 설이 있습니다. 

이 설의 하위로 (낮에)잠을 자는 작은 동물이라 하여 寝+子+マ(여기서 マ는 짐승을 의미) , (낮에)잠을 자는 털 달린 것이라 하여 寝+毛+物 , 쥐를 기다리는 동물이라 하여 鼠+子+待 , 호랑일 닮은 짐승이라 하여 似+虎+マ라는 설이 있습니다.


 둘째로 네+코마로 보는 설이 있습니다.

먼저 대륙高麗(우리나라와 중국)에서 건너 온 동물이라 寝+高麗[각주:2]라는 설 , 자는 것을 좋아하는 동물이라 하여 寝+好む에서 유래한 것이라는 설 , 쥐를 좋아하는 동물이라 하여 鼠+好む에서 유래했다는 설 , 쥐를 잡는 신님이라 하여鼠+コマ[각주:3]라는 설등이 있습니다. 


 물론 네코마 말고 네코라는 말 자체가 더 오래 되었다는 추측 역시 존재합니다.

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에서 고양이가 우는 소리를 네우네우ねうねう라 표현하였는데, 이처럼 고양이를 뜻하는 말 네코의 네ネ는 고양이가 우는 소리를 표현한 것이고 코コ는 친근함을 뜻하는 말 혹은 동물이라는 의미라는 주장이죠.  


한자 猫라는 말의 유래는 쥐가 벼이삭苗을 갉아먹지 못하게 막는 짐승犭이라는 설과 고양이 울음소리를 빌려 표현한 苗[각주:4]에 짐승犭를 붙였다는 설이 있습니다.


 

  1. 이탈리아 어 Gatta , 스페인 어 Gato , 프랑스 어 샤 Chat , 스웨덴과 노르웨이 어 Katt , 덴마크 어 Kat , 몰타 어 qattus , 폴란드 어 Kot , 독일 어 Katze와 Kater [본문으로]
  2. 일본에 고양이가 살기 시작한 것은 쥐가 귀한 경전을 갉아먹는 것을 막기 위해 경전과 함께 데려온 것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3. 여기서 코마는 카미神의 발음이 변한 것 [본문으로]
  4. miáo라고 발음. [본문으로]
Posted by R.I.P.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11

    잘읽었습니다.

    2013.07.24 20:1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