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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토오리 노리나가本居宣長의 천양무궁의 신칙天壤無窮の神勅
    모티프/유래 역사 관련 2013. 9. 26. 16:55
    참된 도는 하늘과 땅 사이에 어느 나라라도 같게 통용되는 것으로 모든 나라에 하나뿐이다. 그런데 참된 도는 오직 우리나라皇國에만 올바르게 전해지고 다른 나라外國에서는 상고부터 전래가 끊어졌다. 그래서 다른 나라에서는 별도로 다른 여러 가지 도를 말하면서 정도正道인 듯이 설명하지만 모두 정도에서 벗어난 샛길로 참된 도가 아니다. 비록 비슷한 점이 있다고 해도 동떨어진 샛길이며 뜻을 섞어서 채용한 것이므로 참된 도에 필적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유일한 근본인 참된 도의 취지를  말씀드리기에는 먼저 참된 도의 취지를 알기 위해서는 이 세상 전체의 도리를 잘 이해해야 한다. 세상 전체의 도리란 천지와 뭇 신들과 만물 모든것의 근원이 타카미무스비高皇産霊神와 카미무스비神皇産霊神라고 하는 두 신의 무스비産霊의 어령으로 태어났다는 것이다. 긴 세월에 걸쳐 대대로 인류가 태어나고 만사만물이 태어난 것도 모두 이 어령에 의지하지 않은 것이 없다. 신대 첫 무렵에 이자나기와 이자나미 두 신이 국토 만물 , 뭇 신들을 생성한 것도 모두 두 신의 무스비의 어령에 의한 것이다.

     그런데 무스비의 어령이라고 하는 것은 신의 아주 기묘한 행위이기에 어떤 도리로 인해 그리 되는지 사람의 지혜로는 절대 알 수 없다. 또 외국은 정도正道라는 것이 전해지지 않았기에 이러한 신의 무스비를 알 수 없다. 천지만물의 도리 요컨데 음양 팔괘 오행 등을 통해 설명하려 하지만 이는 모두 사람의 머리서 나온 망설이며 실제로 그러한 도리는 없다.

     이자나기는 여신의 죽음을 깊이 슬퍼하고 그리워한 나머지 황천까지 가셨지만, 현국으로 돌아오신 뒤로 황천의 부정한 덕을 씻어내고자 츠쿠시의 타치바나노 오도의 이와기하라에서 미소기를 하셨다. 청정하게 되셨기에 아마테라스 오오미카미께서 탄생하시고 아버지 대신의 위임을 받아 영원히 타카아마노하라를 통치하게 되었다. 아마테라스는 바로 지금 세상을 비추고계신다. 세상을 비추는 고마운 태양이시다. 그런데 아마테라스가 황손에게 아시하라노나카츠쿠니를 통치하라고 위임하시어 천상에서 이 땅으로 강림하셨다. 그때 대신의 칙명에 


     황위 계승은 천지와 더불어 항상 변함이 없고 조금도 흔들림 없이 한층 피어날 것이다. 

    이 칙명이야말로 도의 근원이며 기본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대체로 세상 만물의 도와 사람의 도가 신대의 모든 일에 처음부터 끝까지 곰곰히 갖추어져 빠짐이 없게 되었다. 그러니까 참된 도를 탐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신대의 유래를 거듭 주의 깊게 생각하여 어떤 일이라도 신대의 선례를 확인하고 나서 만물의 도리를 이해해야한다. 그 자초지종은 모두 신대의 고전설에 포함되어 있다. 고전설이라고 하면 누군가가 말한 것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아득한 태고부터 이야기를 전해온 것으로 고사기 일본서기에 기록된 것을 가리킨다.

    まことの道は、天地の間にわたりて、何れの国までも、同じくたゞ一すぢなり、然るに此道、ひとり皇国にのみ正しく伝はりて、外国にはみな、上古より既にその伝来を失へり、その故に異国には、又別にさま/゛\の道を説て、おの/\其道を正道のやうに申せども、異国の道は、皆/\末々の枝道にして、本のまことの正道にはあらず、たとひこゝかしこと似たる所は有といへども、その末々の枝道の意をまじへとりては、まことの道にかなひがたし、いでその一すぢの本のまことの道の趣を、あら/\申さむには 

    まづ第一に、此世中の惣体の道理を、よく心得おくべし、其道理とは、此天地も諸神も萬物も、皆こと/゛\く其本は、 高皇産霊神  神皇産霊神と申す二神の、産霊のみたまと申す物によりて、成出来たる物にして、世々に人類の生れ出、万物万事の成出るも、みな此御霊にあらずといふことなし、されば神代のはじめに、伊邪那岐伊邪那美二柱大神の、国土万物もろ/\の神たちを生成し給へるも、其本は皆、かの二神の  産霊の御霊によれるものなり、抑此産霊の御霊と申すは、奇々妙々なる神の御しわざなれば、いかなる道理によりて然るぞなどいふことは、さらに人の智慧を以て、測識べきところにあらず、然るを外国には、正道の伝へなき故に、此神の産霊の御しわざをえしらずして、天地万物の道理をも、或は陰陽八卦五行などいふ理屈を立て、これを説明さむとすれども、これらは皆、人智のおしはかりの妄説にして、誠には左様の道理はあることなし、さて  伊邪那岐大御神 女神のかくれさせ給ひしを、深くかなしませ給ひて、予美国まで慕行せたまひしが、此顕国にかへらせたまひて、その予美国の穢悪に触給へるを、清めたまふとして、筑紫の橘小門の檍原に御禊し給ひて、清浄にならせ給へるところより、天照大御神生出ましまして、 御父大御神の御事依しによりて、永く高天原を所知看すなり、天照大御神と申し奉るは、ありがたくも即今此世を照しまします、天津日の御事ぞかし、さて此 天照大御神の、 皇孫尊に、葦原中国を所知看せとありて、天上より此土に降し奉りたまふ、其時に、 大御神の勅命に、宝祚之隆当與天壌無窮者矣とありし此勅命はこれ、道の根元大本なり、かくて大かた世中のよろづの道理、人の道は、神代の段々のおもむきに、こと/゛\く備はりて、これにもれたる事なし、さればまことの道に志あらん人は、神代の次第をよく/\工夫して、何事もその跡を尋ねて、物の道理をば知べきなり、その段々の趣は、皆これ神代の古伝説なるぞかし、古伝説とは、誰言出たることゝもなく、たゞいと上代より、語り伝へたる物にして、即古事記日本紀に記されたる所を申すなり

    임의 줄변환과 굵게 표시. 해석은 동북아역사재단에서 나온 일본 '국체' 내셔널리즘의 원형이빈다.



    일본서기 천손강림 일서에서의 천양무궁의 신칙

    그래서 아마테라스 오오카미天照大神는 니니기[각주:1]瓊瓊杵尊에게 야사카니의 곡옥八尺瓊勾玉[각주:2]과 야타의 거울八咫鏡[각주:3] 쿠사나기의 검草薙の剣[각주:4] 3종의 보물을 내렸다. 또 나카토미中臣의 선조인 아메노코야네노 미코토天兒屋命 , 인베忌部의 선조 후토다마노 미코토太玉命, 사루메猿女[각주:5]의 선조인 아메노우즈메노 미코토天鈿女命 , 카가미즈쿠리鏡作의 선조인 이시코리도메노 미코토石凝姥命 , 타마즈쿠리玉作의 선조인 타마노야노 미코토玉屋命[각주:6] 모두 5부서의 신을 딸려 보냈다. 황손에게 "아시하라노 치이오아키노 미즈호노 쿠니葦原千五百秋之瑞穗國[각주:7]는 나의 자손이 왕이 되어야 할 땅이다. 너 황손이여 가서 다스려라 나아가라 왕위寶祚의 융성함은 마땅히 천양과 더불어 무궁하리라天壤無窮[각주:8]라고 하였다.


    故天照大神乃賜天津彦彦火瓊瓊杵尊、八坂瓊曲玉及八咫鏡、草薙劒三種寶物。又以中臣上祖天兒屋命。忌部上祖太玉命。猿女上祖天鈿女命。鏡作上祖石凝姥命。玉作上祖玉屋命。凡五部神使配侍焉。因勅皇孫曰。葦原千五百秋之瑞穗國。是吾子孫可王之地也。宜爾皇孫就而治焉。行矣。寶祚之隆當與天壤無窮者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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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마츠히코히코호노니니기노 미코토天津彦彦火瓊瓊杵尊 [본문으로]
    2. 八坂瓊曲玉라고도 씁니다. [본문으로]
    3. 고사기에서는 야타카가미八尺鏡 [본문으로]
    4. 아메노무라쿠모노 츠루기 · 아마노무라쿠모노 츠루기天叢雲剣 [본문으로]
    5. 사루메노키미猿女君이라 하여 고대 조정에서 제사를 담당하던 씨족 [본문으로]
    6. 고사기에서 나오는 타마노오야노 미코토玉祖命와 동일한 신으로 추정 [본문으로]
    7. 신화에서 일본을 부르는 말 [본문으로]
    8. 이 말을 소위 천양무궁의 신칙天壤無窮の神勅 혹은 천양무궁의 조칙天壌無窮の詔勅라 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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