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신화 종교 관련

모노노베物部 씨의 보물 십종신보 十種神宝 토쿠사노 칸다카라

R.I.P 2014. 2. 8. 23:39

아마츠시루시 미즈타카라 토쿠사天璽瑞寶十種, 토쿠사노 칸다카라라고 하는 십종신보十種神宝는 쇼토쿠 태자聖徳太子와 소가노 우마코蘇我馬子가 지었다고 하는 사서 선대구사본기[각주:1]에 나온 신의 보물로 그 구성면이 기기신화의 삼종신기와 닮아 있습니다.


아마테라스 오오미카미가 말하시길 "아시하라노 치이오아키노 미즈호노 쿠니豐葦原之千秋長五百秋長之瑞穂之國[각주:2]는, 나의 아들 마사카츠아카츠카치하야히 아메노오시호미미노 미코토正勝吾勝勝速日天忍穂耳命가 다스려야 할 나라이다." 라고 명령을 내리시니 하늘에서 강림하셨다.


 그 때에 타카미무스히노 미코토高皇産靈尊의 자식이신 오모이카네노 카미思兼神의 여동생 요로즈하타토요아키츠시히메타쿠하타치지히메노 미코토萬幡豐秋津師姫栲幡千々姫命를 아내로 삼으시고, 아마테루쿠니테루히코아마노호아카리쿠시타마니기하야히노 미코토天照國照彦天火明櫛玉饒速日尊[각주:3]를 낳으셨을 때에 마사카츠아카츠카치하야히 아메노오시호미미가 아마테라스에게 주상을 올리셨다. "제가 지상으로 강림하고자 하오나, 준비를 하고 있는동안 태어난 아이가 있습니다. 이 아이를 내려보내도록 하겠습니다."라고 허락을 구하니 아마테라스는 이것을 허락하셨다. 천신의 조상[각주:4]되시는 신께서는 칙을 내리시며 아마츠시루시 미즈타카라 토쿠사天璽瑞寶十種를 내리셨다.


오키츠카가미羸都鏡 · 瀛都鏡

헤츠카가미邊都鏡 · 辺都鏡[각주:5]

야츠카노 츠루기八握劔 · 八握剣[각주:6]

이쿠타마生玉

마카루카에시타마死反玉

타루타마足玉

치카에시타마道反玉

오로치노 히레蛇比禮 · 蛇比礼

하치노 히레蜂比禮 · 蜂比礼

쿠사구사노모노노 히레品物比禮 · 品物比礼로 이루어져 있다.


천신의 조상신께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알려주셨다. "혹 아픈 곳이 있거든 이 십보를 사용하여 

히토一 후타二 미三 요四 이츠五 무六 나나七 야八 코코노九 타리十라 하고, 후루베布瑠部[각주:7] 유라유라由良由良[각주:8] 후루베. 이와 같이 하면 죽은 자도 살려낼 수 있다." 이것이 소위 후루노 코토布瑠之言라고 하는 것의 유래이다.


  天照太神詔曰、「豐葦原之千秋長五百秋長之瑞穂之國者、吾御子正哉吾勝々速日天押穂耳尊可知之國。」言寄詔賜而、天降之時、高皇産靈尊兒思兼神妹萬幡豐秋津師姫栲幡千々姫命爲妃。誕生天照國照彦天火明櫛玉饒速日尊之時、正哉吾勝々速日天押穂耳尊奏曰、「僕欲將降装束之間、所生之兒、以此可降矣。」詔而之許。天神御祖詔、授天璽瑞寶十種、謂、

   羸都鏡  一、
   邊都鏡  一、
   八握劔  一、
   生玉   一、
   死反玉  一、
   足玉   一、
   道反玉  一、
   蛇比禮  一、
   蜂比禮  一、
   品物比禮 一 是也。 
 天神御祖教詔曰、「若有痛處者、令茲十寶謂『一二三四五六七八九十』而布瑠部。由良由良止布瑠部 。如此爲之者、死人反生矣。」是則所謂布瑠之言本矣 

(후략)
선대구사본기 권제3  천신본기
先代舊事本紀 巻第三 天神本紀



히레比禮 · 比礼는 고대 일본 여성이 쓰는 일종의 스카프 비슷한 것으로 흔들면 해충이나 독사를 떨치는 그런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던 천으로 여성이 양 어깨에 걸치는 형식으로 신성한 물건인 거울을 닦을 때에나 이별을 아쉬워할 때 흔들기도 했습니다.


출처 http://fashionmuseum-blog.com/201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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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에도 시대에 위서임이 밝혀졌으나, 현재는 "모노노베 씨족의 전승을 담고 있다."라는 가치는 인정 받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신화 상에서 일본을 부르는 별칭 [본문으로]
  3. 모노노베 씨족의 조상신인 니기하야히노 미코토饒速日命. 선대구사본기에서는 니니기의 형과 동일시 되어있음. [본문으로]
  4. 아마테라스의 별칭 [본문으로]
  5. 여기까진 거울 [본문으로]
  6. 이름은 여덟번 쥘 수 있는 길이의 검이라는 뜻 [본문으로]
  7. 신보를 흔드는 것의 의성어 [본문으로]
  8. 옥이 부딪혀 나는 소리의 의성어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