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티프/신화 종교 관련

쿠쿠리히메 · 키쿠리히메 菊理媛神

R.I.P 2013. 9. 15. 22:02

일서에서 말하길,


 이자나기노 미코토伊弉諾尊가 이자니미노 미코토伊弉冊尊가 있는 곳에 쫓아와 "당신이 불쌍해서 왔다."라고 하였다. 이자나기 답하길 "님이여 저를 보지 마세요."라고 하였다. 이자나기는 말을 듣지 않고 들여다보았다. 그러자 이자나미는 부끄러 원망하면서 "당신은 이미 제 모습을 보았습니다. 나도 당신의 모습을 보려고 합니다."라고 말하였다. 이자나기도 부끄러워하였다. 그래서 나와 돌아가려고 하였다. 그때 잠자코 돌아오지 않고 맹세하길 "아내여 그대와 헤어지겠다."라고 말하였다. 또 지지말자.라고 말하며 뱉은 침에서 생긴 신을 하야타마노오速玉之男라고 하였다. 다음에 쓸어내는 신을 요모츠코토사카노오泉津事解之男[각주:1]라 하였다. 모두 두 위의 신이다. 아내와 히라사카泉平坂에서 싸울때 이자나기는 "처음에 그대 때문에 슬퍼하고 사모한 것은 내가 나약했기 떄문이다."라고 하였다. 


 그때 요모츠치모리비토泉守道者가 말하길 "이자나미님 께서 말씀하시길 나는 이미 당신과 함께 나라를 낳았는데 어찌 더 살기 바라겠습니까? 나는 이 나라에 머무르고자 하니 같이 돌아갈 수 없습니다. 라고 말씀하셨습다."라고 하니 그때 쿠쿠리히메菊理媛神도 아뢴 것이 있었다. 이자나기는 그 말을 듣고 칭찬하였다. 그리고 그 자리를 떴다. 친히 요미노쿠니泉國을 보았으니 이미 상서롭지 못한 곳이었다. 그런고로 그 더럽고 악한 것을 씻어 없애기 위해 아와노 미토粟門 와 하야스히나토速吸名門에 가 둘러보았다. 그러나 그 두 곳은 조수가 빨랐다. 그러므로 타치바나노 오도橘小門로 돌아와 털고 씻었다. 그때에 물에 들어가 이와츠츠노 미코토磐土命를 만들었다. 물에서 나와 오오나오비노 카미大直日神을 만들었다. 또 들어가 소코츠츠노 미코토底土命를 만들었다. 나와 오오아야츠히노 카미大綾津日神를 만들었다. 또 들어가 아카츠츠노 미코토赤土命를 만들었다. 나와 대지와 바다大地海原의 모든 신을 만들었다.

伊弉諾尊追至伊弉冊尊所在處。便語之曰。悲汝故來。答曰。族也勿看吾矣。伊裝諾尊不從。猶看之。故伊弉冊尊恥恨之曰。汝已見我情。我復見汝情。時伊弉諾尊亦慙焉。因將出返。于時不直黙歸而盟之曰。族離。又曰。不負於族。乃所唾之神號曰速玉之男。次掃之神號泉津事解之男。凡二神矣。及其與妹相鬪於泉平坂也。伊弉諾尊曰。始爲族悲及思哀者。是吾之怯矣。時泉守道者白云。有言矣。曰。吾與汝已生國矣。奈何更求生乎。吾則當留此國不可共去。是時、菊理媛神亦有白事。伊弉諾尊聞而善之。乃散去矣。但親見泉國。此旣不祥。故欲濯除其穢惡。乃往見粟門及速吸名門。然此二門、潮旣太急。故還向於橘之小門。而拂濯也。于時入水吹生磐土命。出水吹生大直日神。又入吹生底土命。出吹生大綾津日神。又入吹生赤土命。出吹生大地海原之諸神矣。』不負於族。此云宇我邏磨■茸


 쿠쿠리히메 혹은 키쿠리히메는 오롯이 일본서기 일서에서만 등장하는 신입니다. 이시카와 현과 기후 현 사이에 높게 솟아있는 하쿠 산白山[각주:2]그 자체를 신으로 모시던 하쿠 산 신앙白山信仰의 주인공인 시라야마히메노 카미白山比咩神와 동일시 됩니다. 시라야마히메노 카미는 산악신앙과 수험도修験道가 융합되던 때 하쿠산다이곤겐白山大権現으로 모셔지기도 했습니다. 


죽은 자(이자나미)와 산 자(이자나기) 사이를 간언하던 점에서 연을 맺는 신으로써 또한 과거엔 무녀의 신이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도 있습니다.


이자나기가 요모츠노 쿠니(황천국)에서 이자나미의 본모습을 보고 도망갈때 도운 복숭아에서 유래한 신이 아닐까 하는 추측도 있습니다. 복숭아桃와 국화菊 모두 불로장수의 상징이기도 하고 등장하는 장면이 아직 요모츠히라사카(요모츠노 쿠니와 이 세상의 사이에 있다고 하는 언덕)인 점때문에 이런 추측을 하기도 합니다. 


또, 천황가 문장이 국화죠. 그리고 동아시아에서는 음력을 9월 9일이 되면 중양절重陽節이라고 해서 국화菊로 술과 전을 만들어 달을 보면서 놀거나 시를 짓는 풍습이 있어 풍류도 즐기고 서로 장수를 기원하는 날이 있었습니다.



 동방영이전 지옥 루트 15번째 스테이지에 나오는 보스 Kikuri가 이 신에서 모티브로 따온 것으로 추정하고있습니다. '키쿠리(히메)'인데 노랑색 쟁반 혹은 달로 보이는 것으로 묘사되는 이유는 앞서 말한 중앙절과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2013/07/11 - [역사, 종교, 전설 등] - 긍갈라 矜羯羅


2012/08/12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이자나기 물질伊弉諾物質 ~ Neo-traditionalism of Japan 이것저것


2012/08/26 - [약간 미묘한 설정] - 츠쿠요미라는 신


2012/10/11 - [동방프로젝트] - 이자나기 물질伊弉諾物質 ~ Neo-traditionalism of Japan 표지의 포도 복숭아 죽순


2013/04/28 - [역사, 종교, 전설 등] - 에에쟈나이카ええじゃないか. 아무래도 좋잖아


2013/06/30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야사카 카나코八坂神奈子의 모티브 타케미나카타 建御名方神


2013/07/15 - [역사, 종교, 전설 등] - 토리노이와쿠스후네노 카미鳥之石楠船神


2013/08/10 - [역사, 종교, 전설 등] - 바다의 신 와타츠미 綿津見와 토요타마히메豊玉姫 , 타마요리히메玉依姫


2013/07/08 - [역사, 종교, 전설 등] - 동방자가선에서 거론된 카나야마히코金山彦


  1. 하야타마노오와 더불어 쿠마노곤겐熊野権現에 속함 [본문으로]
  2. 일본 삼대명산중 하나.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