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네타-게임( 동방 프로젝트 )/◎ th13.5 심기루

심기루 모노노베노 후토 스킬 카드들의 유래

R.I.P 2013. 6. 21. 13:10

동방심기루에서 후토는 


귀룡의 화살 貴竜の矢

바람의 흉혈 風の凶穴

포수명 抱水皿

입향좌산 立向坐山

아마노 이와후네 天の磐舟

육임신화 六壬神火

와 같은 스킬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노 이와후네天の磐舟를 제한 스킬 카드들. 바람의 흉혈, 귀룡의 화살, 포수명 그리고 입향좌산은 각각 지리오결地理五訣이라 하는 풍수의 개념에서 따온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다시피 풍수는 중국에서 시작된 고유사상으로 흔히 묘나 궁 그리고 집 따위가 좋은 자리(이른바 명당)에 터를 잡으면 후세가 길하고 복이 넘친다라는 식으로 인식되는 사상입니다. 

 본래는 막연히 비나 바람따위가 변화함이 우리에게 복을 주거나 화를 입힌다라는 개념이었습니다만, 시대가 흐르면서 음양오행 등이 유입되고, 후한 시대에 이르러서는 사람의 운명과 화복 등을 점치는 하나의 이론이 되었습니다. 풍수는 노장사상이 중국의 민속신앙과 결부되면서 생긴 도교의 영향을 받아 체계화 되었습니다.


이러한 풍수에서 가장 인용이 많이 되는 책으로 청나라 건륭제 시기 쓰여진 조정동趙廷棟의 풍수지리서 지리오결地理五訣이 있습니다. 조정동은 본래 풍수를 결정할 때에 쓰이던 용혈사수龍穴砂水에 방향인 향向을 추가했습니다. 

지리오결에 영향을 받아 우리네와 일본에서는 용竜·龍, 혈穴, 사砂, 수水, 향向을 풍수를 결정하는 구성요소로써 중하게 봅니다.[각주:1]


 용竜·龍은 토지의 솟고 가라앉은 모양새. 산맥을 용에 빗대어 부르는 것으로 용관귀천竜管貴賤이라 하여, 귀하고 천함을 담당하는 요소로 산을 말합니다. 산의 기복이 좋은 것을 귀룡貴竜이라 합니다.


 혈穴은 용龍(산) 안에 위치 하는 것으로 땅의 기운이 모인 곳을 말하며 혈관길흉穴管吉凶이라 하여 길하고 흉한 것을 담당하는 요소로 모습이 안좋은 혈을 부혈歪穴 혹은 흉혈凶血이라고 합니다.


 사砂는 혈 주변의 바람, 토양, 구릉이나 건물 등 고정된 것을 말하며 사관수요砂管寿夭라고 해서 건강과 수명을 담당하는 요소입니다. 


 수水는 한자 그대로 혈 주변의 하천, 수로, 길을 말하며 수관부빈水管富貧이라 하여 돈을 담당하는 요소입니다. 혈을 둘러싸듯 흐르는 수를 포수抱水라 하여 여기에 살면 돈이 모자름이 없고 부자가 된다고 합니다.


 향向은 입향立向이라고 해서 건물이나 묘비가 바라보는 방향을, 좌산坐山이라 해서 어디를 등지고 있는가를 말하는 요소로 향관성패向管成敗라 해서 향向이 좋으면 성공하고 나쁘면 실패하게 된다고 합니다. 앞선 용혈사수와 더불어 향과 어울리는지 어떤지가 풍수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육임신화六壬神火는 약 2,000여년 전에 중국에서 성립된 태양의 위치, 12천장의 조합으로 길흉화복을 점치는 점술인 육임신과六壬神課에서 따왔습니다. 둘다 일본어로는 리쿠진신카リクジンシンカ로 발음이 같습니다. 라스트 워드 「다이카 개신과 같은 개념으로 따온겁니다.


한줄 요약을 하자면 기술카드의 대다수는 풍수에서 따왔습니다.



2012/03/31 - [동방프로젝트/◎ th13 신령묘] - 모노노베노 후토物部布都라는 캐릭터와 스펠카드 모티브


2013/05/19 - [동방프로젝트/◎ th13.5 심기루] - 동방심기루 東方心綺楼 공개된 캐릭터 특기와 라스트 워드


2012/07/08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모노노베노 후토 옷의 문양


2013/04/08 - [역사, 종교, 전설 등] - 소가 씨를 중점으로 본 고대 일본 가계도



  1. 이하 내용은 일본 자료를 기준. 우리네 풍수와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