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P 2013. 3. 10. 06:13

응당, 한국인으로써 한국계를 바라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게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뭐...

대표적인 예로 오동도 토끼설로 인해 테위는 한국캐.라는 말도 있는데...

 

신령묘가 발매되면서 소가노 토지코가 한국캐라는 말이 간혹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말이 나타나게 된 연기는 연관성이 있어 보이는 목만치木滿致, 목협만치木劦滿致, 소가노 마치蘇我満智 때문입니다.

 

먼저 목만치입니다.

목만치는 일본서기 15대 오진応神天皇 25(294) 기록에 나옵니다.

 

백제왕이 붕어하였다. 아들 구이신久爾辛[각주:1]이 왕이 되었다. 왕은 나이가 어렸다. 목만치木滿致가 국정을 잡았다. 왕모와 간음하고 무례한 일을 많이 하였다. 천황은 이를 듣고 불렀다

廿五年百濟直支王薨卽子久爾辛立爲王王年幼大倭木滿致執國政與王母相婬多行無禮天皇聞而召之

 

목만치는 이 기록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일본측 사료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우리 사료에서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와 이름이 유사한 목협만치木劦滿致가 한참 후인 475년 삼국사기 개로왕 21년에서 보입니다.

 

개로왕 21(475) 가을 9월 장수왕이 쳐들어오자, 개로왕은 아들 문주(후 문주왕文周王)에게 피난하라고 권합니다. 이에 아들 문주는 목협만치木劦滿致와 조미걸취祖彌桀取라는 신하를 데리고 남으로 피신합니다.(文周乃與木劦滿致祖彌桀取)

 

목협만치 또한, 이 기록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하여 삼국사기에 나오질 않는데, 이름이 매우 유사한 소가노 마치蘇我満智라는 자가 일본서기와 고어습유에서 나옵니다.

 

일본서기 17대 리츄 2(401) 기록

2년 겨울10二年冬十月 이와레磐余에 도읍을 세웠다. 이때 헤구리노 츠쿠노 스쿠네平羣木莵宿禰, 소가노 마치노 스쿠네蘇賀滿智宿禰, 모노노베노 이코후노 오오무라지物部伊莒弗大連, 츠부라노 오호미圓大使主가 같이 국사를 집행했다.

都於磐余當是時平羣木莵宿禰蘇賀滿智宿禰物部伊莒弗大連此云豆夫羅。〉大使主共執國事

 

고어습유古語拾遺 21대 유우랴쿠 시기(456~479)

(조공이 늘어나게 되자, 새로이 큰 창고를 만들었는데,) 이를 관리감독 하도록 명했다.令蘇我麻智宿禰 檢校三藏 【齋藏 内藏 大藏

 

이름이 비슷한 점에서 목만치 혹은 목협만치가 일본으로 건너와 소가노 마치노 스쿠네가 되었다. 라는 설은 위 기록들을 근거로 한거죠.

 

실지로 고어습유에서 볼 수 있듯, 조정의 재물을 담당하던 유력 씨족이었고소가 씨蘇我氏는 불교를 거리낌없이 수용했던 백제계 도래계입니다


이때문인지 목만치 or 목협만치(아님 둘 다)가 모종의 이유로 일본으로 건너가 소가 씨를 칭하였다. 그리고 일본의 유력 호족들은 모두 삼한의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일본은 우리에서 나왔다.라는 말은 자칭 재야사학이라고 하는 사이비 사학의 설입니다.


특히 신령묘 후반부 캐릭터들이 실존했던 소가 씨, 모노노베 씨의 인물에서 따온탓에 소가 · 모노노베 씨는  백제인으로 소가 씨는 백제 목씨 가문이다. 라고 하는 것은 사이비 사학인 환빠의 아버지이자 일제 강점기 군수郡守까지 역임하신 자랑스러운 문정창의 이론이 인용됩니다.


 소가 씨는 백제계 도래한 일족임은 틀림 없지만, 뿌리가 아니라 씨족 전체를 한국인(백제인)이라 단정짓는 문정창의 이론을 조금은 의심스럽고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요? 혹, 소가노 마치 = 목협만치라 하더라도 이자는 토지코의 모티브인 토지코노 이라츠메의 5대조이고 그들은 백제국 백제인이 아닌 일본인으로써 살았으므로 이 역시 주장대로 '한국캐'로 보기 힘듭니다. 



본문에 문제점이 있다면 고치겠습니다만. 자칭 재야사학이라든가 참된 진실 운운하시는 분들은 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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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尒라고 적는 경우가 많은데, 尒는 약자略字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