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잡담.2015. 6. 4. 21:01

일본은 특정 작품 팬들이나 작은 지자체에서 정한 기념일이 많습니다. 요컨데 2월 10일은 니트NEET · Knit의 날이고 8월 4일은 다리橋의 날이자 젓가락箸의 날이고[각주:1], 6월 6일은 매실과 롤케익의 날이기도 합니다. 


5월 23일은 미 육지거북 구조대American Tortoise Rescue에서 제정한 세계거북의 날인데, 일본에서는 키스Kiss의 날로 커플과 서브컬처를 향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꽤나 인기 있는 날 중 하나입니다.


5월 23일은 키스랑 뭔 연관성이 딱히 없을텐데?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일제가 패망한 다음해인 1946년 일본에서 개봉한 영화 스무살의 청춘はたちの青春가 기념일의 유래가 되었습니다. 당시는 일제가 패망하고 GHQ가 일본을 다스렸습니다. GHQ는 단순히 정책 뿐만 아니라 영화 제작까지 검열하였는데요. 


GHQ 휘하에 있던 민간정보교육국CIE은 교육과 문화쪽을 통제하였는데, 당시 유명한 영화 감독이었던 사사키 야스시佐々木康가 감독한 '스무살의 청춘'도 마찬가지로 CIE의 검열을 받았습니다. 사사키 야스키 감독의 영화를 검열하던 CIE측에선 "각본에선 키스씬이 있는데, 왜 당신 영화는 어물쩡 넘어가는가?" 라는 지적을 받아[각주:2] 이를 수정하고 개봉하였는데


 이게 되려 입소문을 타면서, 큰 인기를 끌게되어 만화나 드라마 같은 서브컬처등에서 이를 반영해 기념일로 인정되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미 당해 1월달에 키스씬이 들어가 있는 영화가 있었는데, 스무살의 청춘만 유명해졌다는 것이고, 일본문화개방을 통해 정식으로 들어온 일본 영화 러브 레터ラブ・レター의 공개일이자 기념일이기도 하다는 겁니다. 이렇든저렇든 5월 23일은 일본 커플들만 좋은 기념일이 되었습니다.




그외로 5월 23일은 윌리엄 키드가 런던에서 효수를 당하기도 했고(1701년), 제 1차 세계대전 중 이탈리아가 삼국동맹을 깨고 오스트리아-형가리에 선전포고를 하기도 했으며(1915), 서독 헌법이 시행되어 임시정부가 세워진 날이자(1949), 티벳이 중화인민공화국의 한 자치구로 편입되어버린 날이면서(1951),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의 최초 버전이 배포된 날입니다.(1995)





  1. 숫자 8을 야や/하치はち라고 읽는데 여기서 [하] 숫자 4를 요よ/시し라고 읽는데 여기서 [시]를 따와 [하시]. 다리와 젓가락 모두 발음이 하시로 같음. [본문으로]
  2. 요즘 범람하는 일본매체를 잠시 생각하면 뭔 소리인가 상상하기도 힘들지만 당시 정서상으론 힘들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R.I.P.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