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의산과 야츠가타케八ケ岳는 동방맹월초 소설판에서 사실상 같은 산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야츠가타케는 이와나가히메磐長姫命·  石長姫 · 岩長姫의 산으로 계신 산으로 본래는 후지 산보다 더 높았으나, 후지산에 있던 사쿠야히메가 앙심을 품어 야츠가타케를 부수어 야츠가타케가 지금처럼 낮아지게 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죠.



"―그래서 당신은 저 요괴의 산의 진실된 모습을 알고 싶은 것이로군요?"

(중략)

"저 연기…… 공장의 연기도, 물론 봉화도 아닙니다. 저것은 화산 이 뿜는 부진(不盡 : 끝이 없는)의 연기죠."

 케이네는 내게 산의 역사에 대해 설명해주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산에는 어떤 신이 깃들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신은 이와나가히메石長姫라고 불리는 여신이라는 듯했다.



동방맹월초 소설판 106쪽(정발 기준)


"나는 달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이 약을 태우고 오라는 명령을 받았다. 허면 이곳보다 더 높은 곳이 있을까? 과연 이 산보다 높은 산이 있는가?"
『그렇습니까. 그렇다면 좋은 곳이 있어요. 이 산보다 북서쪽으로 나아가면 나오는 야츠가타케 八ケ岳라 불리는 흉한 산이지요. 그곳에 저희 언니가 살고 있답니다. 언니는 불사 , 불변을 다루는 신이니, 공양을 하겠다면 마침 딱 좋지 않을까요.』
"하지만 야츠가타케는 높이가 부족하지 않은가. 이 산과 비교해도 굉장히 낮은 것을."
『아니오. 실은 옛날엔 제 산보다 높았답니다.


동방맹월초 소설판 123쪽(정발 기준).


"요괴의 산은 이와나가히메의 산입니다. 이와나가히메는 사쿠야히메의 언니이기에, 다시말해서……."

"사쿠야히메의 언니……? 어딘가에서 들은 것 같다 싶었는데, 그래. 그거야."

 내가 빼앗은 불로불사의 약은 본래 이와카사가 요괴의 산에서 공양할 예정이었다는 말이로군.

"그렇다면, 요괴의 산이 야츠가타케야?"

"단순히 야츠가타케인 것은 아닙니다. 야츠가타케는 먼 옛날 후지산과 똑같을 정도로 높은 산이었죠. 하지만 어느 날 야츠가타케와 후지산, 어느 쪽이 더 높은지를 가지고 싸움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통을 두 산의 정상 위에 걸치고 물을 흘려 높이를 재자는 이야기가 되었지요. 물은 낮은 쪽으로 흐르니, 어느 쪽이 높은지를 일목요연하게 가릴 수 있으니까요. 긴 통을 걸쳐 실제로 물을 흘려보았습니다. 그랬더니 후지산 쪽으로 물이 흐르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말해 후지산보다 야츠가타케 쪽이 높았다는 것입니다."

"야츠가타케가 그렇게 높은 산이었던가?"

"후지산에 살고 있던 사쿠야히메는 가장 아름다운 나보다 높은 것은 용서할 수 없다며, 결국 야츠가타케를 부숴 낮은 산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호쾌하군."

"하지만 언니인 이와나가히메는 사쿠야히메의 성격에 혐오를 느껴, 야츠가타케로 이주했지요. 이와나가히메는 불변을 관장하는 신이기에, 지금의 후지산에는 부진의 힘은 없습니다. 후지산이 분화활동을 멈춘 것에는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환상향의 영산, 요괴의 산은 사쿠야히메에게 파괴당하기 전의 야츠가타케 본래의 모습, 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동방맹월초 소설판 127~128쪽(정발 기준)





2012/05/23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시부「Ephemerality137」 始符「エフェメラリティ137」


2012/05/11 - [동방프로젝트/◎ th08 영야초] - 봉래「개풍쾌청 - 후지야마 볼케이노」蓬莱「凱風快晴-フジヤマヴォルケイノ-」


2013/08/10 - [역사, 종교, 전설 등] - 바다의 신 와타츠미 綿津見와 토요타마히메豊玉姫 , 타마요리히메玉依姫


Posted by R.I.P.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로

    정황이 대략 그 정도였군요.

    근데 이와나가랑 사쿠야히메도 덴노가에 가까운 신들일텐데 동방에선 월인이 아니라 그냥 신으로 나오네요. 신과 월인의 구분 기준은 역시 미스터리...

    2014.11.03 01:2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