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13 신령묘2012.03.31 17:07



모노노베노 후토라는 캐릭터의 모티브로 추정할 수 있는 역사적 인물로는 후츠히메布都姫와 후토히메太媛가 있습니다. 

 후츠히메布都姫는 모노노베 씨의 조상신 니기하야히노미코토饒速日命로부터 14세손인, 모노노베노 모리야노 오오무라지物部守屋大連[각주:1]의 여동생입니다. 「선대구사본기先代旧事本紀」에서는 32대 스슌崇峻天皇에게 시집갔다가 스슌이 죽은 후 배다른 남동생 모노노베노 이소노 카미노 니에코物部石上贄古와 결혼해 4명의 아들을 낳았고 정치에 참여했다고 합니다.[각주:2]

 후토히메太媛는 대신大臣 소가노 우마코蘇我馬子의 아내로 모노노베노 모리야의 여동생이라고 합니다. 비록 일본서기에서는 우마코의 아내는 모노노베 씨족의 여자라고만 기록되어 있지만 「기씨가첩紀氏家牒」과 「석상진신궁략초石上振神宮略抄」에서 이 사람을 소가노 에미시[蘇我蝦夷]의 어머니인 후토히메太媛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에미시의)어머니는 모노노베노 모리야 오오무라지이라고 하는 유게 오오무라지의 여동생으로 이름은 후토히메라고 한다. - 기씨가첩

母物部守屋大連亦曰弓削大連一之妹名云太媛一也 - 紀氏家牒

 

 그런데 선대구사본기先代旧事本紀에서는 기씨가첩과 어긋나게 소가노 우마코의 아내가 후토히메太媛가 아니라 앞서말한 스슌 천황의 아내였다가 니에코贄古에게 결혼한 후츠히메布都姫의 딸인, 모노노베노 카마타리히메노 오오토지物部鎌足姫大刀自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같은 기록마다 다르지만 비슷한 시기에 살았던 모노노베 씨족의 후츠히메布都姫와 후토히메太媛 그리고 모노노베노 카마타리히메物部鎌足姫. 이 세 명이 전부 후토의 모티프로 볼수 있겠습니다.

 앞에 두 인물은 그렇다치고 왜 카마타리히메를 후토의 모티브라고 쳐주냐? 의문이 드실겁니다.
‘동방신령묘 캐릭터 설정.txt‘의 후토 항목에서  “후토는 소가 씨의 아군이 되어 뒤에서 그들을 조종할 수 있게 되었다.”라는 구절과 일본서기에서 아래와 같은 구절이 서술되어 있는것으로 미뤄

사람들은 “소가 대신의 아내는 모노노베노 모리야 대련의 여동생인데, 대신은 헛되이 아내의 계를 사용해 대련을 죽였다.”고 수근거렸다.
人相謂曰。蘇我大臣之妻。是物部守屋大連之妹也 大臣妄用妻計而殺大連矣 ‘ . 을 보면 

카마타리히메 역시 모티프격 인물일지도 모른다는 가정과 함께 후토히메太媛가 후토의 모티브라는 생각에 힘을 실어주게 됩니다.

 이 모노노베 씨족의 여자 = 후토히메 = 모노노베노 후토의 모티브라는 가정을 기반으로 소가씨의 가계도를 보면 재미있는 면을 볼 수 있습니다.

 소가노 우마코와 모노노베 씨족의 여자 사이에서는 토지코노 이라츠메刀自古郎女[각주:3]라는 딸이 있는데, 그녀는 쇼토쿠 태자의 두번째 아내입니다. 

모티프 = 캐릭터라고 가정할시엔
쇼토쿠 태자 = 토요사토미미노 미코
쇼토쿠 태자의 아내 = 소가노 토지코
쇼토쿠 태자의 아내의 어머니(즉 장모) = 모노노베노 후토가 되는거죠.

후속작에선 모노노베 씨족이 모시고 제사 지내던 신검 후츠노미타마布都御剣[각주:4]가 거론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펠카드 천부 「아메노 이와후네여 하늘에 올라라」天符「天の磐舟よ天へ昇れ」


이지와 노말에서는 천부 「비의 이와후네」 天符「雨の磐舟」

모노노베 씨족은는 카와치노쿠니河内国[각주:5]를 근거지로 삼던 호족으로 니기하야히노 미코토饒速日命가 자신들의 씨족 신이며, 니기하야히가 지금의 오사카 부 카타노 시大阪府交野市에 사진속 바위배[각주:6]를 타고 내려왔다고 믿어, 저 돌을 어신체御神体[각주:7]인 아메노 이와후네天の磐船라 부르며 신사를 세워 모셨습니다.

여담으로 天과 雨가 동일한 음을 가지고있다는건 다들 아시고 계시죠?[각주:8] 


투명 「모노노베의 야소히라카」 投皿「物部の八十平瓮」




일본서기 10대 스진 천황崇神天皇편을 보면, 스진 천황의 어머니는 모노노베 씨의 선조인 오오헤소키노 미코토大綜杵命의 딸인 이카가시코메노 미코토伊香色謎命라고 설명합니다.[각주:9] 스진 천황은 모노노베 씨족의 먼 친척인 셈이죠. 

 스진 5년부터 질병이 돌기 시작했고[각주:10] 날이 갈수록 돌림병은 더욱 심해져 민심이 흉흉해지고 재해가 일어나자, 스진은 신의 뜻을 알고자 고사기에서는 신탁을 받기 위해 자던 중 꿈 속[각주:11]에서, 일본서기에서는 7대 코우레이 천황孝霊天皇의 딸인 야마토 토토히모모소 히메노 미코토倭迹迹日百襲姫命에게 오오모노누시大物主神가 빙의해 “이 역병은 내가 퍼트린 것으로, 나를 공경하고 제사를 지낸다면 나라는 저절로 평안해질 것이다.”라고 일러주었습니다.

뜻대로 제사를 지냈는데도 효험이 없자 ‘다시금 꿈속에서 가르침을 내려주시옵소서.’ 라고 기도했죠. 그리고 그 날, 꿈속에서 다시 오오모노누시가 나타나, “효험이 없는 것은 나, 오오모노누시가 스에츠미미노 미코토陶津耳命의 딸 이쿠타마요리히메活玉依毘賣를 얻어 낳은 자식인 오오타네코大田田根子를 칸누시神主로 한다면 얼마지 않아 평온하게 될 것이다.”라고 하자 

스진은 오오타타네코를 찾기위해 사방으로 파발을 보냈고, 일본서기에서는 치누노 아가타 스에무라茅渟縣陶邑, 고사기에서는 카후치노 미노노무라河內之美努村[각주:12]에서 오오타네코大田田根子를 발견해 스진은 크게 기뻐하며 미와 산三輪山에서 오오타네코大田田根子를 칸누시로, 오오모노누시大物主神를 오오미와노 오오카미意富美和之大神로 하여[각주:13] 

이카가시코의 오빠인 모노노베의 이카가시코오伊香色雄命를 카미노모노아카츠히토神班物者[각주:14]로 삼았습니다. 

히라카平瓮[각주:15]를 신께 제사지내는 물건으로 하고 천진신天津神과 국진신國津神을 모시는 신사와 신사에 딸린 땅으로 정하고 제사를 지내자 역병은 물러가고 오곡은 잘 익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앞서 거론된 스에무라는 스에키須恵器라는 코훈 시대古墳時代[각주:16]부터 헤이안 시대平安時代까지 주로 사용된 토기를 대량생산하던 가마터가 발견된 곳이라고 합니다. 


염부 「불타오르는 사쿠라이 사」  炎符「桜井寺炎上」

링크 참조 바랍니다.


성동녀  「태양신의 제물」  聖童女「太陽神の贄」

이지~루나틱에서는 성동녀  「오오모노이미 정찬」  聖童女「大物忌正餐」



<이세신궁伊勢神宮의 외궁外宮의 동녀童女 모노이미物忌>


동녀童女는 18세 미만의 여자아이를 칭하는 단어로 여자아이가 죽어 계명戒名을 얻을때에도 18세 미만이면 붙이기도 하죠. 

오오모노이미大物忌는 토호쿠 지방에서 모셔지는 신을 가르키는 단어로 본 이름은 오오모노이미노 카미大物忌神로, 나라를 수호하는 신이자 더러움穢れ[각주:17]을 떨치는 신이라고 합니다. 오오모노이미가 깃든 활화산 쵸카이 산鳥海山이 분화할 때마다 오오모노이미의 분노라 여겼다고 합니다. 

 이 오오모노이미는 우카노 미타마노 미코토倉稲魂尊[각주:18] , 토요우케히메豊受気媛神[각주:19]와 동일한 신이라고도 여겨집니다.
이런 동일화의 근거로 엔라쿠延暦 23년[각주:20] 토요우케히메 대신궁豊受大神宮[각주:21]에 관해 곤노네기権禰宜[각주:22]인 사츠키 마로五月麻呂가 신기관神祇官에 제출한 「지유기궁의식장止由気宮儀式帳」에서 적힌 21대 천황 유우랴쿠雄略天皇과 아마테라스에 대한 이야기있습니다.

유우랴쿠의 꿈에 아마테라스 오오카미天照大神가 나타나 아래와 같이 고했습니다.

“나 스스로는 쓸쓸하고 밥을 짓는 것도 마음 편히 할 수가 없느니라. 그러니 식사를 비롯한 의식주를 주관하는 토요우케히메를 탄바노 쿠니丹波国[각주:23]에서 내 근처로 맞이해 시중을 들게 하여라.”


 유라쿠 천황은 이세에 토요우케히메 대신궁을 세워, 하루도 거르지 않고 신께 아침과 저녁마다 음식을 올렸는데, 아침에 음식을 바치는 것을 아사노 오오미케朝大御饌, 저녁에 올리는 것을 유우베노 오오미케夕大御饌[각주:24]라고 부릅니다. 이 바쳐진 식사를 미케神饌라고 하지않고 미니에御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0대 스진 때부터 천황직에 오르면 내친왕内親王[각주:25]을 이츠키노 미코 혹은 사이오우斎王라며 이세신궁과 카모신사에 무녀로 보내었는데, 이세신궁에 간 내친왕을 사이구斎宮, 카모신사賀茂神社에 간 내친왕을 사이인斎院이라 불렀습니다. 

40대 텐무天武天皇의 내친왕인 오오쿠노 히메미코大来皇女는 41대 지토持統天皇가 자신의 형제인 오오츠노 미코大津皇子가 모반을 꾸몄다며 죽인 것에 분개해, 사이구로써 해야 할 제사를 주관하지 않았습니다. 제사를 올려야하는데 거부를 하고있으니 외궁 측에서는 신님께 음식을 올리는 역할로 이세신궁 외궁의 사관祠官[각주:26] 을 세습하던 씨족인 와타라이 씨度会氏의 여자아이를 오오모노이미大物忌로 삼았습니다.

모노이미物忌는 본래 이세 신궁을 비롯해 카토리 신궁香取神宮, 카시마 신궁鹿島神宮, 카스가 대사春日大社, 카모 신사賀茂神社에서 일하는 어린 여자 아이童女와 남자아이童男를 뜻하던 단어로 오오모노이미大物忌는 사이구를 대행한다는 의미에서 大를 붙인거죠. 「고고장등비초高庫蔵等秘抄」라는 서적을 통해 와타라이 씨의 여자아이만이 오오모노이미를 대대로 계승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각주:27] 

 성동녀聖童女는 요시노 히로코吉野裕子라는 민속학자가 만든 오오모노이미를 부르는 단어입니다. 오오모노이미는 10살 전후의 여자아이가 초경을 하기 전까지 합니다.

 외궁의 여자 아이 즉 모노이미는 시로쇼조쿠白装束라는 새하얀 옷을 입고 보라색 하카마紫袴를 입는 데, 후토의 옷 배색이 이를 따온 것이 아닐까 추정합니다.



五色の幣

또한, 모노이미로써 제사를 할 때엔 중앙에 노란색 북쪽에 검은색(혹은 보라색) 동쪽에 파란색 남쪽에 빨간색 서쪽에 하얀색의 천을 두른 고시키노 헤이[五色の幣]라는 깃대를 세우는데, 이는 후토 옷에 있는 각 다섯 가지 색과 상통하는 점에서 따왔으리라 추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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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모노노베노 모리야物部守屋 [본문으로]
  2. 先代旧事本紀 - 巻五 天孫本紀 [본문으로]
  3. 이라츠메郎女는 고어古語로 귀여운 여자아이라는 뜻을 가진 미칭美稱으로 주로 황족은 아닌 천황의 비, 호족의 여자에게 붙는 존칭입니다. [본문으로]
  4. 옛 일본어에서 布都는 칼로 무언가를 베는 소리를 뜻하는 의성어입니다. [본문으로]
  5. 지금의 오사카大阪 [본문으로]
  6. 이 돌을 이와후네磐舟라 부릅니다. [본문으로]
  7. 신이 깃드신 어떠한 것 [본문으로]
  8. 향림당에서도 거론되지요.. [본문으로]
  9. 母曰伊香色謎命。物部氏遠祖大綜麻杵之女也 [본문으로]
  10. 五年。國內多疾疫。民有死亡者。且大半矣 [본문으로]
  11. 爾天皇愁歎而、坐神牀之夜 [본문으로]
  12. 둘 다 지금의 오사카. 즉 모노노베 씨족의 토지에 해당함 [본문으로]
  13. 고사기에서만 신명을 달리 하였다고 나옵니다. [본문으로]
  14. 신에게 바치는 물건을 나누는 사람 [본문으로]
  15. 히라카平瓮는 위 사진에서 새하얀 일종의 종지처럼 생긴 제사용 그릇을 가르키는 단어입니다. 80은 상징적인 수로 팔백만 신八百万の神々과 같은 수많은 것을 상징하는 수로 생각합니다. [본문으로]
  16. 후토 , 미코 , 토지코의 모티프 인물이 살았을적 시기 [본문으로]
  17. 표면적이고 일시적인 더러움汚れ과는 반대되는 개념. 피, 생리, 죽음 등 [본문으로]
  18. 고사기에서 스사노오의 자식으로 오오토시노 카미大年神를 형으로 두고 있다고 설명하고, 곡물신을 관장하는 신으로도 모셔집니다. [본문으로]
  19. 고사기에서 이자나미의 소변에서 태어난 와쿠무스비稚産霊의 자식으로 음식,곡물신으로 모셔진다. [본문으로]
  20. 804년 [본문으로]
  21. 흔히 이세 신궁伊勢神宮의 외궁外宮이라 부르는 곳 [본문으로]
  22. 신직에서 지위가 약간 낮은 자를 가르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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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래된 글에 질물을 올려도 될지 모르겠네요
    오오모노이미는 초경이 오면 자격을 잃나요?
    또,신사에서 일하는 어린아이를 모노이미라 하셨는데. 이역시 오오모노이미와 마찬가지로 초경이오면 자격을 잃나요?

    2015.05.18 19:5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