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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오야마 세이이치大山誠一의 쇼토쿠 태자聖徳太子 허구설
    모티프/신화 종교 관련 2013. 11. 7. 16:06

    메이지 시대 쿠메 쿠니타케久米邦武1905 당시까지 실존인물이자 고대의 성인으로 숭배받던 쇼토쿠 태자에 대한 책인 상궁태자실록上宮太子實錄을 저술합니다. 이 책을 통해 쿠니타케는 쇼토쿠 태자 사료는 매우 많지만, 그 중에는 불교 신자가 태자를 존경하여 법왕法王이라며 여러 전설과 허구가 덧붙여졌기에 진실과 허구가 뒤섞여 실상을 파악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사료를 확실한 사료 갑종甲種, 확실한지 아리송한 것을 을종乙種 허구를 병종丙種으로 나눈다.

     

    갑종甲種에는 약사藥師상 석가釋迦상과 천수국만다라수장天寿国曼荼羅繍帳의 명문과 일본서기 헌법 17조 등이 속하며 이를 태자 연구의 뿌리로 삼아야한다.

    을종乙種에는 상궁성덕법왕제설上宮聖徳法王帝説, 헌법 17조 이외의 일본서기 기사 등이 속한다.

    병종丙種에는 성덕태자전력聖德太子傳曆과 부상략기 등이 속하며 이는 연구 대상에서 제하야 한다.“라 하였습니다.

     


     하지만 쿠메 쿠니타케가 태자의 실존성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확실하다고 주장한 사료 일본서기의 헌법 17조는 에도 후기 고증학자[각주:1] 카리야 에키사이狩谷棭斎가 헌법 17조는 위작이라 단정하고, 쇼와 시대 츠다 소우키치津田左右吉12조에 나오는 관직 코쿠시國司[각주:2]와 쿠니노 미야츠코國造645년 타이카 개신大化改新 이후에 생겨난 관료이고헌법 내에서는 군주와 신하와 백성의 계급사회 이념이 보이지만, 당시는 씨족제 시대이며 셋째로 중국의 고전에서 인용하는 바가 있고 일본서기와 속일본기 문장과 매우 흡사 하므로 이는 율령 제정과 국사 편찬 시기(나라 초기) “누군가가 당시 위정자를 위해 태자의 이름을 빌려 훈계를 위해 작성한 것이다. 라고 주장하는데 오오야마 세이이치大山誠一는 이러한 주장을 빌어 쿠메의 지적은 전설에 있었던 태자를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기준을 제시하였으나 부분적으로 잘못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오오야마 세이이치는 호우류우 사의 금당 약사상[각주:3]과 석가상[각주:4]의 광배에 적힌 명문에서 군주를 가리키는 天皇이라는 명칭은 674년 당고종시기 군주의 칭호를 황제에서 천황으로 바꾼 것이

    상원 원년 고종을 천황이라 부르고 황후 역시 천후라 불렀다. 하늘 아래 사람들은 “이성二聖”이라 불렀다.

    上元元年, 高宗號天皇, 皇后亦號天後, 天下之人謂之「二聖」


    -신당서 본기제4 측천황후則天皇后


    일본에 전해져 689[각주:5] 아스카키요미하라 령飛鳥浄御原令[각주:6]에서 정식 채용된 것이 정설로 이 명문을 그대로 믿는 것은 어폐가 있으며,

     

    천황이라는 군주 칭호를 가지게 된 것은 야쿠사노 카바네八色[각주:7]에 들어간 마히토真人미치노시道師는 도교의 선인과 교단의 지도자를 가리키는 말에서 따온 것이고 텐무의 일본풍 시호가 아마노누나하라노오키노마히토노 미코토天渟中原瀛真人가 도교의 단어를 품고 있는 점에서 도교사상 수용의 일환으로 보고 있고

     

    둘째로 동궁과 성왕이라는 표현과 명문 내에서 요우메이用明天皇가 자신의 처가 아닌 여동생을 부른 점에서 부자연스럽기에 이를 갑종의 사료로 보기 힘들다고 주장합니다.

     


    천수국수장 명문은 킨메이欽明天皇~타치바나노 이라츠메橘大郎女의 계보와 신사년(621) 1221일 아나호베노 하시히토노 히메미코穴穂部間人皇女가 죽고 이듬해 222(622년 스이코 30) 222일 태자가 죽자 그의 아내 이라츠메는 할머니격인 스이코에게 태자가 왕생한 천수국의 모습이 보고싶다고 하여 우네메釆女[각주:8]에게 명하여 수장을 만들었다는 것이 내용입니다.

     

    이 명문은 01년 국문학자 카네자와 히데유키金沢英之가 해당 명문에서 태자의 어머니 아나호베가 죽은 날을 신사 1220일 계유辛巳十二月二十日癸酉 , 태자의 명일을 明年二月二十二日甲戌이라 적었는데 이는 690(지토4)에 채용된 당나라의 인덕력麟德曆으로 만들어졌던 시기인 스이코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역법이므로 아스카 시대 작품이 아니라고 한 것에서 태자와 연관이 깊은호우류우 사法隆寺의 사료들은 태자 사후 한참 후에 만들어 진 것이므로 실존했던 태자의 존재를 뒷받침하는 증거로 볼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각주:9]


     

    쇼토쿠 태자는 실재하지 않지만, 1986~89년에 걸친 나라 국립문화재연구소의 헤이죠우 쿄우 발굴조사에서 발견된 수만점의 나가야노 오오키미가 목간長屋王家木簡을 통해 알아낸 점을 통해 일본서기를 분해해보면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일본서기의 편찬 의의는 유력 씨족들의 선조와 그에 관한 전승을 기록함으로써 국가 구성 씨족들의 질서를 확립하며 씨족 위에 군림하는 왕권을 옹호하고자 함인데, 이 왕권의 옹호를 위해 위대한 권력자로써 만들어진 것으로 해당하는 것이 실존인물 우마야도노 오오키미厩戸王이다.

     

     또한, 쇼토쿠 태자聖徳太子의 허구성을 드러내는 자료로 천수국수장의 태자의 사망일은 스이코 30222일인데 비해 일본서기의 사망일 스이코 29 25일과 같이 모순되어 있는 점을 지적합니다.

     

    그는 25일은 일본서기 편찬시 불교 관련 기사를 쓴 것은 승려 도우지道慈인데, 도우지가 현장 삼장이 25일 미륵 앞에 태어났다고 외치며 죽었던 것에서 따온 것이며, 22일은 호우류우 사의 가장 중요한 행사로 736222일부터 열린 세이료우에聖霊会[각주:10]에서 따온 것이라 주장합니다.

     


     그럼 어째서 불교와 쇼토쿠 태자가 결부되었는가? 에 대해서 세이이치는 후지와라 일족은 황족 세력인 나가야노 오오키미를 무고하게 죽이고 후히토의 딸 코우묘우시藤原光明子45대 쇼우무의 황후로 하는 일연의 사건 나가야노 오오키미의 변長屋王の変을 일으켜 황족을 손아귀에 넣은 후인 텐표天平 6년을 시작으로 9년까지 역병이 일본 전체를 강타합니다


    속일본기에서 이 해에는 곡식이 형편없이 영글지 않았으며 여름부터 겨울까지 천하가 천연두를 앓아 요절하는 자가 많았다.”, “공경公卿 이하 백성이 잇달아 죽어 그 수를 다 헤아릴 수 없다.”라고 기록될 정도로 끔찍했는데, 실제로 왕족이 2, 우대신과 중납언 그리고 참의가 5명이 죽고(이중 4명이 후지와라 씨) 3명이 크게 앓는 등

     

    후지와라 씨 정권이 권력을 차지한지 얼마 안되었음에도 후지와라 씨 권력 중추부가 크게 피해를 입고, 비 후지와라 계 황족이 고위 관위에 오르게 되자 후지와라 씨는 큰 위기가 찾아옵니다. 힘이 약해진 뒤 나가야노 오오키미의 아들들을 복권되고 텐표 11년에는 나가야노 오오키미는 무고했다고 결정되기까지 합니다.


    이런 잇단 위기를 타개 하기 위해 텐표우 7년 코우묘우 황후는 12월부터 이듬해인 8222일에 걸쳐 쇼토쿠 태자를 본존으로 하여 법화경을 강독하는 법회를 열었고[각주:11]

     

     텐표우 8년에는 9월부터 이듬해 8월까지 코우묘우는 경전을 필사하게 하고, 코쿠분지国分寺와 코쿠분니지国分尼寺[각주:12] 등을 세우는 한편 토우다이 사東大寺를 건립하는 등 당시 최신 유행 문화이면서 기술의 집합체였던 불교를 도입하는 한편 그것을 지지하면서 불교의 지지자, 수호자로 불교의 힘을 천황은 이용하고 천항의 권위를 이용해 불교가 부흥하고 서로가 이득을 보며 위기를 타개합니다.

     

    기존 권력가였던 소가 씨를 멸족하면서 권력을 얻은 후지와라 씨가 외척이 되어 황실을 흡수하게 되었으나 전국에서 수년간 있었던 역병이라는 대 위기에서 벗어나고자 천황을 권력의 중심이자 군림하는 초월적 존재로 포장하고 불교를 자신의 편으로 끌어오면서 쇼토쿠 태자라는 성인으로 만들어 이상적인 군주를 꾸며내게 되었던 것이 후에 찬미와 신앙의 대상이 되었던 것에 불과 하다는 것이 오오야마 세이이치의 쇼토쿠 태자 허구설의 골자입니다.

     


    이는 정설은 아니며, 이에 대한 반론 또한 많습니다. 다만, 이런 허구설이 있으며 허구설 덕분에 동방신령묘에 토요사토미미노 미코豊聡耳神子가 등장하게 된 것은 사실이죠. 토요사토미미노 미코는 일본서기의 기사 그대로의 쇼토쿠 태자가 아닌 전설과 전승 속에 쇼토쿠 태자에서 따왔습니다. 




    ==관련 왕과 태자==


    쇼토쿠 태자聖徳太子 - 574~622년을 살았던 태자 31대 요우메이用明天皇의 둘째 아들로 고모 스이코推古天皇 재위 시기 소가노 우마코蘇我馬子와 함께 권력을 잡았다고 함. 주인공.


    29대 킨메이欽明天皇 - 509?~571?년을 살으며 자식으로 30대 비다츠 , 31대 요우메이 , 32대 스슌 , 33대 스이코의 아버지.


    31대 요우메이用明天皇 - 585?~587?년을 살았으며 쇼토쿠 태자의 아비. 아내는 아나호베노 하시히토노 히메미코穴穂部間人皇女


    32대 스슌崇峻天皇 - 553?~592?년을 살았으며 587~592년을 통치했다고 함.


    33대 스이코推古天皇 - 554~628년을 살았으며 593~628년을 군주 자리에 올랐으나 통치는 섭정이자 조카인 쇼토쿠 태자에게 위임했다고 함.


    34대 죠우메이舒明天皇 - 593~641년을 살았으며 629~641년 통치. 아내는 35대 코우교쿠이고 38대 텐치와 40대 텐무의 아버지.


    35대 코우쿄쿠皇極天皇 37대 사이메이斉明天皇 - 남편이 죽자 황태자가 없었다며 즉위하게 됨[각주:13]. 재위중에는 소가노 에미시蘇我蝦夷가 실세였고 그가 물러난 이후 그의 아들 소가노 이루카蘇我入鹿가 실권을 잡고 있었다.


    후의 38대 텐치가 되는 나카노 오오에노 오우지中大兄皇子가 나카토미 카마코中臣鎌子[각주:14]와 손을 잡고 궁 안에서 소가노 이루카를 암살하고 소가 씨를 멸족시킨 을사의 변乙巳の変이 일어나자 동생에게 양위. 일본 역사상 최초 양위. 동생 36대 코우토쿠孝徳天皇가 죽자 37대 사이메이斉明天皇로 다시금 군주 자리에 오름.


    36대 코우토쿠孝徳天皇 - 596년~654년을 살았으며, 645~654년 통치. 사의 변 당시 35대 코우쿄쿠에게 양위받음. 38대 텐치가 양위 후보였으나 텐치가 극구 사양하며 코우토쿠를 지목하였다. 통치 시기엔 나니와쿄우難波京라고 하는 신도시를 세우고 수도로 삼았으나 실세는 코우쿄쿠와  나카노 오오에노 오우지에게 있었다.


    38대 텐치天智天皇 626~672년을 살았으며 668~672년간 제위. 36대 37대 시절부터 실권을 휘두름. 661년 어머니인 사이메이가 죽었는데, 바로 즉위하지 않고 집무를 보다가 663년 백강 전투에서 크게 패하고, 5년 후인 668년에 즉위.


    39대 코우분弘文天皇 648~672년을 살았으며 672년 7개월간 재위 했었음. 아내중 한명이 후지와라노 후히토藤原不比等의 누이 후지와라노 미미모노토지藤原耳面刀自


    40대 텐무天武天皇 631~686년을 살았으며 673년~686년 재위. 아내가 후히토의 누이였던 후지와라노 히카미노 이라츠메藤原氷上娘, 후지와라노 이오에노 이라츠메藤原五百重娘 소가노 오오누노 이라츠메蘇我大蕤娘. 그리고 41대 지토


    41대 지토우持統天皇 645~703년을 살았으며 690~697년 재위. 텐치의 딸이자 텐무의 아내


    42대 몬무文武天皇 683~707년을 살았으며 697~707년 재위. 아내는 후히토의 첫재딸 후지와라노 미야코藤原宮子


    43대 겐메이元明天皇 661~721년을 살았으며 707~715년 재위. 어머니는 소가노 메이노 이라츠메蘇我姪娘. 남편은 텐무와 지토우의 아들 쿠사카베노 미코草壁皇子.


    44대 겐세이元正天皇 680~748년을 살았으며 715~724년 재위. 어머니에게 양위 받았음. 남편이 없이 독신으로 살았음.


    45대 쇼우무聖武天皇 701~756년을 살았으며 724~749년 재위. 42대 몬무와 후지와라노 미야코 사이에서 났으며 황후는 후지와라노 후히토의 딸인 후지와라노 코우묘우시藤原光明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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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금으로 치면 문헌학자 [본문으로]
    2. 혹은 쿠니노츠카사クニノツカサ [본문으로]
    3. 쇼토쿠 태자가 아버지 요메이의 쾌유를 빌기위해 만들었다고 함 [본문으로]
    4. 태자이 쾌유를 빌기 위해 처가 만듦 [본문으로]
    5. 지토持統 3년 [본문으로]
    6. 텐무天武10년인 681년 착수하여 689년 편찬 [본문으로]
    7. 높은 순서대로 마히토真人・아소미朝臣・스쿠네宿禰・이미키忌寸・미치노시道師・오미臣・무라지連・이나키稲置 [본문으로]
    8. 천황이나 황후등 황족을 가까이서 수발하는 여성 [본문으로]
    9. 호우류우 사의 사료를 부정하는 점에서 허구설에 오류가 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본문으로]
    10. 쇼토쿠 태자의 기일이라고 여기는 2월 22일*현재는 4월 12일 호우류우 사法隆寺나 시텐노우 사四天王寺와 같이 태자와 연관 깊은 절에서 행하는 법회를 말합니다. 上宮太子会라고도 쓰며, 시어에서 쓰이면 봄을 나타냅니다. [본문으로]
    11. 이때 소가 씨에 의해 멸족되어 폐허가 된 이카루가 궁터에 건물을 다시 세우는데 이게 몽전夢殿입니다. 이것이 태자 신앙의 시작이라 보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12. 이 절들의 정식명칭은 법화멸죄지사法華滅罪之寺 홋케메츠자이노 테라ホッケメツザイノテラ입니다. [본문으로]
    13. 스이코 때와 같이 허수아비로 옹립되었다는 시선이 있음. [본문으로]
    14. 후에 나카토미노 카마타리中臣鎌足로 개명. 후지와라노 후지토의 아버지.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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