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프로젝트2013. 10. 8. 23:51

간혹 이나바의 흰 토끼와 여수 오동도에 전해지는 토끼설화가 유사한 점에서 이는 한국 → 일본의 영향이다.[각주:1] 그러므로 이나바의 흰 토끼는 한국의 설화이며 여기서 유래한[각주:2] 캐릭터 이나바 테위는 한국캐릭터이다. 라는 주장이 나오곤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솔직히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013/10/06 - [역사, 종교, 전설 등] - 이나바의 흰 토끼 因幡の白兎


2013/10/06 - [역사, 종교, 전설 등] - 오동도의 흰 토끼


 이나바의 흰 토끼나 오동도 토끼설화나 남방계 설화의 신화소에 영향을 받은 이야기라고 봅니다. 때문에 위의 주장대로 테위가 한국캐라는 의견은 조금은 국수 민족주의적 해석으로 보입니다. 


불교[각주:3]의 본생담과 인도네시아 설화의 강 건너는 쥐사슴 이야기 등과 같이 기본적인 틀이 보이는 점과 중국 남부에 전해지는 토끼 꼬리가 짧아지는 이야기는 이나바의 흰 토끼와 오동도 토끼 설화의 뿌리가 되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최초의 토끼 두마리는 부부의 연을 맺어 오순도순 살고있었는데, 하루는 강 건너 언덕에 먹음직스러운 풀이 있어 건너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헤엄쳐 건너기엔 유속도 빨라 고민하던 차에 강에 자라가 사는것을 보게됩니다. 그리고 자라에게 "우리 가족과 너희 가족 어느쪽이 많은지 비교해보자. 너희가 저 강 건너편까지 나란히 있으면 우리가 건너가면서 세어볼께."라고 말합니다.


자라 가족들이 나란히 강에 징검다리처럼 나란히 줄 서자, 토끼부부는 얼른 자라들을 타 넘어갑니다. 그리고 건너편 땅까지 한마리 자라가 남았을 때 "너희들은 속은거야!"라고 말하면서 얼른 뛰어 내리자 속은 것에 화가 난 마지막에 있던 자라가 토끼 들의 꼬리를 물어, 토끼들의 꼬리는 지금처럼 짧아졌다고 합니다.


위의 설화가 교역 혹은 문물이 전래 되어 자리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게 확답은 아니지만, 츠시마 해류의 흐름대로 비슷한 이야기들이 전래되는 것에 대해 가장 그럴듯한 답안으로 보입니다. 




 테위가 3,000살이라는 설정이 간간히 보이는데요. 이 또한 잘못된 설정으로 보입니다.[각주:4]


 먼저, 일본신화 어디에서도 이나바의 흰 토끼의 년도를 알려주지 않습니다.이나바의 흰 토끼 항목을 읽으셨다면 아셨겠지만, 오오쿠니누시가 천손이 강림하기 전에 일본을 다스리게된 경위를 설명하기 위해 나온 일화 중 하나로 전후를 아무리 봐도 이시기를 추정할 수 있는 시간의 흐름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니 3,000년은 고사기를 통해서도 나올 수 없는 수치입니다.


 둘째로 일본서기를 통해 추측하더라도 3,000은 너무나 모자른 숫자입니다. 일본서기에서 이나바의 흰 토끼는 일서에서 조차 누락된 이야기입니다만,  일본서기 황기 진무 즉위년에서 진무는 천손 니니기의 강림을 1,792,370여년 전이라고 말합니다.

(중략) 

천조(니니기)가 내려온 이후 지금까지 1,792,470여세가 되었다.

自天祖降跡以逮, 于今一百七十九萬二天四百七十餘歲


이나바의 흰 토끼는 고사기에서 오오쿠니누시의 나라세우기 전으로 천손강림에서 한참 전의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일본서기를 통해서도 나올 수가 없는 수치입니다. 일본서기의 기록을 통해서 본다면 테위는 아무리 못해도 180만 살을 먹게됩니다.



테위 나이가 3,000살즈음이라는 비교적 명확한 수치는 ZUN의 비공식 코멘트가 아니라면, 누군가의 동인 설정으로 보입니다. 위와 같이 모티브를 제하고 동방내 한정하더라도 테위와 3,000의 연관성은 맹월초 소설판 Cage in Lunatic Runagate의 2장 3천년의 구슬이라는 챕터 이름밖에 없거든요. touhouwiki에 적혀있었던 걸 누군가 답습한건지는 몰라도 엔하위키에 테위는 3천살이라고 한다.라고 잘못 적어 둔 것이 일파만파 퍼진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테위 3,000여살의 근거는 모티브인 신화도 아니며, 동프 작품 내에서는 찾아볼 수 없으며, 테위가 한국캐아니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13/03/10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소가노 토지코 한국인 설?


2013/05/26 - [캐릭터 설정과 元ネタ] - 동방심기루 하타노 코코로 秦こころ


2013/05/28 - [역사, 종교, 전설 등] - 하타노 코코로 秦こころ의 모티브 진하승 · 하타노 카와카츠 秦河勝


2013/10/06 - [역사, 종교, 전설 등] - 이나바의 흰 토끼 因幡の白兎


2013/10/06 - [역사, 종교, 전설 등] - 오동도의 흰 토끼


  1. 아주 간혹이지만, 일제강점기 때 이나바의 흰 토끼가 교과서에 실려있었기에, 혹부리 영감과 같은 케이스라고 보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본문으로]
  2. 동방에서는 이나바의 흰 토끼 본인. [본문으로]
  3. 아시다 시피 인도(남방) [본문으로]
  4. ZUN의 비공식 코멘트에 의한다라는 말이 있지만, 해당 코멘트를 찾지 못함. [본문으로]
Posted by R.I.P.

댓글을 달아 주세요